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사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이 예년보다 한달이나 늦은 6월부터 본격 시동이 걸릴 전망이다.
 5일 지역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위원장 이경훈)는 지난달 18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임단협안을 확정할 예정이었지만 대회 나흘째인 21일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대의원 수가 모자라 휴회됐다. 노조 집행부를 견제하는 다른 현장노동조직 소속의 대의원이 집행부가 상정한 임단협안에 사사건건 문제를 제기하면서 대의원대회가 길어지는 등 갈등이 빚어지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 같은 갈등으로 노조 역사상 처음으로 임단협안을 확정하는 대의원대회의 휴회로 이어졌다.

車  대의원대회 휴회로 예년보다 늦어져
   직원자녀 채용·정년 61세로 연장 등

 대의원대회를 열어 임단협안을 확정해야 이를 사측에 발송하고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가질 수 있으나 휴회 후 2주일이 지나고 있는 현재까지 노조는 대의원대회 재개 일정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 임단협은 예년의 5월 중 임단협이 시작된 것과 비교해 늦어지고 있다.
 그러나 오는 9월 새 집행부를 뽑아야 하는 상황에서 늦어도 7~8월 사이 여름휴가 전에는 임단협을 마무리해야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이달 중 대의원대회를 개최해 회사측에 임단협 요구안을 발송할 것으로 전망된다. 2주일 가량 회사측 검토 단계를 거칠 경우 6월부터는 교섭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重  단체협약 교섭 無…임금 협상만
   평생종합휴양소 건립 지원 논의

 노조는 지금까지의 대의원대회를 통해 정년퇴직자와 25년 이상 장기근속 직원 자녀를 채용규정상 적합할 경우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안과 15만611원(기본급 대비 8.76%) 임금 인상안, 차장급까지 노조가입 확대, 정년 61세까지 연장 등을 임단협안으로 정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오종쇄)는 올해 임금협상만 하고 단체협약에 대해 교섭은 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노조는 지난 2월 조합원을 대상으로 생활실태 조사를 벌였고, 이를 토대로 내부적으로 집행부안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 노조는 6월 중 대의원 대회를 열어 임금안을 최종 확정키로 하고 이후 노사협상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올해 교섭이 예년보다 한달 늦게 진행되는 것이다.
 현대중 노조는 임금, 성과금을 포함해 국내 대기업 노조로서는 처음으로 추진중인 평생종합휴양소 건립 지원방안 등을 놓고 교섭할 계획이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