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의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와 관련된 대응이 노조 내부로 부터 잇따라 제동이 걸리고 있다. 타밍오프 실시로 월급을 받지 못한 노조 전입자 생계비 지원 방안이 대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되는가 하면, 타임오프 반대 파업 결의에 대해서도 현장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절반이상 반대표 쏟아져

12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1차 대의원대회 과정에서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 실시로 월급을 받지 못하는 노조 전임자에게 생계비를 지원하기 위한 '무급 발령 전임자 생계비대책 논의 확대운영위원회 위임 요청건'이 상정됐으나 절반이 넘는 대의원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 안건은 4월 타임오프 도입 후 회사로부터 무급휴직 발령을 받고 월급을 받지 못하는 노조 전임자에게 생계비를 지원하기 위해 노조 확대운영위원회에서 대책을 논의하자는 내용이었다.
 노조 집행부 간부와 각 공장 노조대표, 회계감사 등이 참여하는 노조 확대운영위는 노조 대의원대회, 전체 조합원 찬반투표와 같이 노조의 주요 의결기구로 꼽힌다.

무급 발령 전임자 생계비
대의원 반대로 '물거품'
간부만 지원 반발 심리도


 여기에서 무급휴직 발령을 받은 뒤 월급을 받지 못하는 노조 전임자 전원에게 생계비를 지원하는 대책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반안을 결정할 수 있었으나 결국 대의원의 반대로 물거품이 된 셈이다.
 절반이 넘는 대의원이 반대표를 던진 까닭은 집행부 간부와 각 공장 노조 대표를 포함한 노조 전임자뿐 아니라 대의원에게도 똑같이 생계비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불만 심리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집행부의 타임오프 투쟁의지를 의심하는 일부 대의원이 집행부 간부만 생계비를 지원받겠다는 취지에 반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 현장노동조직은 이를 두고 "(노조 전임자) 생계비 지원대책을 부결시켜 놓은 마당에 일부 대의원이 노조활동으로 조금 줄어든 자신의 급여 때문에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법상 불법행위" 부정입장

현대자동차 노조가 타임오프에 반발해 파업절차의 하나인 쟁의행위 발생을 결의한 것을 두고 현장노동조직이 부정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현대차 노조 산하 현장노동조직 중에서 합리 노선을 지향하는 '길을 아는 사람들'은 12일 울산공장에 내건 '타임오프 쟁발결의 너무 성급했다'는 제목의 대자보를 통해 '성급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 조직은 "지난 임시대의원대회(4월18일-21일) 당시 타임오프 쟁발결의 안건에 412명의 참석 대의원 가운데 찬성이 243명, 반대가 168명으로 가결됐다"며 "이는 너무 성급한 판단이었다"고 지적했다.
 대의원대회에서 쟁발결의 안건에 적잖은 반대표가 나온 것도, 쟁발결의 결과를 두고 문제가 있다고 공개 지적한 것도 모두 이례적이라는 게 노조 안팎의 분석이다.

 일부 합리노선 현장노조
'쟁발결의 성급'공개비판
 단체교섭 일정 지연 지적

 '길을 아는 사람들'은 "2011년 단체교섭을 시작도 하기 전에 타임오프 관련 쟁의행위를 진행하면 전 조합원에게 적용되는 단체교섭 일정은 그만큼 더 늦어진다"고 지적하며 "노동법에서도 타임오프를 목적으로 한 쟁의행위를 불법행위로 간주하고 있어 쟁의행위는 쉽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 조직은 "타임오프를 빌미로 현장 조합활동을 탄압하는 사측에 강력하게 투쟁하자고 주장하면서 일과시간 중 일부 대의원이 골프연습장을 출입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현재 노조의 규율위원회가 진상조사 중"이라며 "누구의 잘못을 탓하면 안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각 현장노동조직은 정파 이익을 떠나 (다시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전 조합원이 바라는 (임단협) 요구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지난대의원대회에서) 각 조직의 이익에 국한된 내용의 요구안을 상정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임원선거(오는 9월 열리는 새 집행부를 뽑는 선거)를 겨냥해 요구안을 준비하는 행태는 없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