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근속직원 자녀 우선채용 등 협상난제 많아
현장조직 집행부 흔들기식 요구도 적잖은 부담
7월 시행예정 복수노조 설립도 최대복병 가능성


현대자동차 노조가 본격적인 임단협 체제로 전환했다. 지난해 2년 연속 무쟁의로 임단협을 타결했던 현대차 노조. 올해 임단협이 현노조 집행부 출범 이후 가장 힘든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3년 연속 무쟁의 타결이라는 기록을 세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내달부터 상견례…협상 난항 예고

현대자동차 노조는 17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통해 최종 확정한 2010년 임단협 요구안에 대해 금속노조의 승인 절차를 거쳐 18일 회사측에 전달키로 했다. 통상적인 사측 검토기간 등을 거치면 6월 8일께 상견례가 가능하다는 것이 노조측의 전망이다. 노조는 상견례에 앞서 6월 3일 임단협 승리를 위한 전 조합원 출정식을 가질 계획이다.

 하지만 현대차가 확정한 임단협 요구안을 보면 회사측과의 협상이 녹록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노조는 먼저 정년퇴직자와 25년 이상장기근속 직원 자녀를 채용규정상 적합할 경우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은 노동계 안팎의 곱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최종 요구안으로 확정했다. 또 15만611원(기본급 대비 8.76%) 임금인상, 차장급까지 노조가입 확대(현재 대리급까지), 정년 61세까지 연장(현재 58세), 상여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밖에 전기(2010) 순이익 30%를 조합원과 사내협력업체 직원에게 성과급으로 지급, 자녀학자금에 대한 형평성과 차별성 해소 등의 안을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채용부분에 있어서는 회사측 안팎의 부정적인 여론 등으로 협상의 난항은 이미 예고되어 왔으며, 다른 요구안들도 회사측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과제로 분석된다.
 
#노노갈등으로 요구안 15개 추가

대의원대회의 현장발의로 추가된 요구안도 올 임단협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노조는 당초 집행부에서 만든 45개 안건만 상정했으나 대의원대회 현장에서 각 대의원이 저마다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내건 안건이 많아 최종안건은 모두 60여개로 늘었다.
 현장발의를 통해 추가된 주요 안건은 일시금, 성과금 평균임금 산정시 포함을 비롯해 생산공장 인원 충원 및 정비 인원 충원, 퇴직금 누진제, 해고자 1명 복직 ,설 및 추석 명절 선물비 연간 50만원(현재 30만원) 인상안 등이다.

 현장발의를 통해 요구안이 대폭 증가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이는 오는 9월 새집행부를 뽑는 선거와 관련 현장조직들의 집행부 흔들기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현장발의 안건에는 각 현장노동조직의 계파 이익에 따른 내용이 적지 않아 임단협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강성 현장노동조직이 이번 임시대회를 기점으로 집행부를 흠집 내고자 각종 현안에 대해 사사건건 트집을 잡으면서 선명성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중심잡고 합리교섭 나서야"

노조 전임자의 수를 줄여야 하는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 도입에 따른 갈등과 7월 복수노조 시행, 9월 새집행부 선거 등도 올 임단협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타임오프의 경우 노조에서 법정 전임자 수 24명을 확정하지 않자 현대차는 233명 전원을 무급휴직 발령했으며, 4월분 임금도 지급하지 않았다. 결국 이 같은 노사 갈등은 쟁의 발생 결의로 이어졌다. 다만 타임오프만을 갖고 파업에 돌입할 경우 불법이 되는 만큼 노조는 카드를 내밀며 임단협 과정에서 회사측을 압박하고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오는 7월 시행예정인 복수노조 역시 현대차 임단협 과정에서 불거질 '복병'의 하나로 꼽힌다. 현재 중도실리 노조가 아닌 강경파 중심으로 새노조가 설립돼 현 노조를 견제하는 상황이 빚어진다면 노사, 노노 모두 힘겨운 시간을 맞을 전망이다.
 지역 노사 전문가는 "현대차 노사가 타임오프, 복수노조 같은 문제에 하나씩 발목이 잡히면 임단협의 파국은 불가피할 것"이라며 "집행부는 중심을 잡고 합리 교섭에 나서야 힘겨운 벽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