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기록부 기록 불이익·시험문제 힌트 등 으름장
교장·담임교사 종용에 학생들 울며 겨자먹기 참여
학교평가지표 등 반영 반강제적 동원 부작용 속출

 

▲ 일선 학교가 학기초 방과후학교를 안내하며 학부모들에게 보낸 가정통신문과 참가 신청서. 문서에는 강요는 물론이고 불이익까지 언급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신 학교가 시작된 이후 일선 학교에서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학생들을 강제로 참여시키고 있는 것이 그 원인이다. 일선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강제 시행 현장을 살펴본다.

#으름장 놓는 학교

울산시학원연합회가 지난 4월 한달간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에 대한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학생들의 답변은 충격적이었다.
 학교의 교장이, 담임교사가 방과후학교 참여를 종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불참자에 대한 강제 자습은 기본이었다. 특히 방과후학교 수업 내용이 시험에 나온다고 하거나 생활기록부의 자기주도학습에 차별을 주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설문에 응답한 동구의 한 중학교 2학년 학생은 "교장선생님이 직접 나와 방과후학교 수업을 하지 않을 경우 포트폴리오에 자기주도학습을 전혀 하지 았다고 표시하겠다고 했다. 또 거점학교를 하면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의 힌트를 준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학교의 다른 학생은 "방과후학교 수업의 참여율이 높지 않을 경우 수련회나 수학여행 등 각종 행사를 취소하겠다고 했다"고 답했다.

 중학교에서 사라진 자율학습도 방과후학교 때문에 부활했다. 다른 중학교에 다니는 3학년 학생은 "8, 9교시에 방과후학교 수업이 시작되는데 이를 위해 7교시 자율학습이 강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며 "방과후학교나 자율학습에 참여한 후에는 집에 가서 밥도 못 먹고 학원에 가야한다"고 말했다.
 모 중학교에서는 학교장이 전교생을 체육관에 불러모은 후 방과후학교 참여를 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는다는 종용한 사례도 있었다.
 학생들의 설문 답변에 '설마 이렇게까지'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으나 일선 학교가 학부모에게 보낸 가정통신문을 확인한 결과 학생들의 답변은 과장이 아니었다.
 
#가정 통신문에 버젓이 '불이익'

남구의 한 중학교는 학기가 시작된 지난 3월 초 방과후학교 운영을 안내하는 가정통신문을 학부모에게 발송했다.
 이 통신문에는 "2011학년도부터 학교생활기록부에 방과후학교에 참여한 강좌 및 시간을 기재해 상급학교에 진학할 때 학교교육의 충실도에 대한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며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않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협조 바란다"고 명시했다.

 동구의 한 중학교는 방과후학교 참가 신청서를 배부하며, '1인 1강좌 의무 신청'이라며 학생과 학부모들이 개설 강좌중 최소 1강좌를 신청하도록 했다.
 특히 이 학교는 신청서에 '유의사항'을 덧붙히며 "한 학생당 개설된 강좌 중 하나는 무조건 신청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동안 방과후학교가 강제로 시행된다는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교육청과 일선 학교에서는 자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해명해왔지만 그 해명은 지금까지 거짓이었던 것이다.

 자녀를 예체능 계열로 진로를 준비하고 있는 한 학부모는 "정규 수업이후 음악학원에 보내야 하는데 학교에서 방과후학교 참여를 종용해 난감했다"며 "예체능 계열 수업준비도 해놓지 않고서 무조건 학과수업을 받으라고 해 어쩔수 없이 참여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일선 학교가 이처럼 방과후학교에 무리수를 두는 것은 학교평가지표와 학교성과급지표에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포함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사는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높으면 우수한 학교로 평가받기 때문에 학교장으로서 사활을 걸고 있다고 봐도 된다"며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높은 학교가 과연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좋은 학교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송근기자 so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