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조합원 "전액 환수해도 모자랄 판에…" 강력반발

현대차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가 대의원대회를 통해 조합비 유용 및 횡령에 연루된 전 지회장과 수석부지회장의 구제 안건을 통과시키자 조합원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 대의원대회에서 현장발의 안건으로 상정된 이상수 전 지회장 등 2명의 지도부에 대한 구제의 건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노조는 금속노조 징계위원회에서 제명 등 결정이 내려질 경우 두 사람에 대한 재심을 청구하면서 조합원들의 지지 서명을 받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이 같은 대의원대회의 결정에 대한 반발이 일고 있다. 금속노조가 실시한 조합비 횡령 사건에 대한 감사결과 등에 따라 이들에 대한 혐의가 명백히 들어난 마당에 면죄부를 주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이다.
 비정규직 내 4공장 위원회의 경우 지난 9일 공식성명을 내고 "노조를 비리를 덮어주는 부도덕한 노조로 전락시킬 수 없다"며 "조합원을 무시한 대의원대회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4공장 위원회는 이어 "횡령액 가운데 3,700만 원이 넘는 돈이 환입되지 않아 지회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며 "전 임원들의 횡령행위는 어떠한 경우도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노조 산하 엔진변속기사업부도 성명을 통해 "비리와 횡령으로 얼룩진 임원들을 즉시 제명하고 횡령금액의 즉각적인 환수 조치를 취해도 부족할 판에 구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조합원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이번 대의원대회의 결정은 원천 무효"라고 했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이상수 전지회장과 수석부지회장은 지난 2월 전 사무장의 양심선언에 따라 조합비 유용 문제가 불거지자 책임을 지고 중도 사퇴했으며, 금속노조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김락현기자 rhkim@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