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 두왕동일대 남부순환로 끼고 180만㎡ 규모
 2015년까지 3,900억 투입 미래첨단복합단지 조성
 공업탑까지 1.6㎞ 불과 주거단지 밀집 피해 우려 
"일부 녹지라도 남겨 공해방지대책 마련을" 지적


   
 
울산시가 국가 기간산업으로 역점추진하고 있는 '울산테크노산업단지'가 부지 적절성 논란에 휩싸였다. 현재 예정지인 남구 두왕동 일대의 녹지를 없애고 산단을 조성하면 그동안 차단돼 왔던 인근 석유화학공단의 공해 물질이 도심지로 유입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동남권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인 울산테크노산단이 성공적으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부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공해피해 대책이 수반돼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역경제권 선도사업 선정

울산시는 남구 두왕동 산 60번지 일원에 총면적 179만9,000㎡ 규모의 '울산테크노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테크노산단은 생산·연구·주거 기능이 융합된 미래형 첨단복합단지로, 정부의 동남권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됐다.
 유치 업종은 첨단융합부품소재, 신재생 에너지 생산 및 관련 R&D 단지 등으로, 시는 이를 위해 3,91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는 2012년 12월 착공, 2015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시는 정부의 녹색성장정책과 연계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 녹색성장 관련 연구 및 생산 기능 특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09년 도시관리계획 변경승인을 받아 일대의 그린벨트지역 해제결정을 내렸고, 지난해 한국산업단지공단을 사업시행자로 선정하고 '산업단지계획수립 용역'도 발주했다. 이처럼 산단조성 사업이 본격화되자 남구청은 지난달 해당 지역에 대한 개발행위허가 제한 고시를 했다.

#봄·여름 바람길 만들어주는 꼴

시의 산단조성 계획에 따라 울산에는 국가의 신성장동력을 안배하는 중차대한 성과가 예견되고 있지만, 이를 대신해 인근 공단의 공해물질이 도심지로 유입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및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울산대공원 사이에서 포진돼 있는 해당 녹지는 그동안 석유화학공단 등에서 발생하는 공해물질의 도심지 유입을 차단하는 완충지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특히 봄·여름철 남동풍이 부는 지리적 여건을 감안할 때, 차단녹지가 뚫리게 되면 일대에 바람길이 형성되고 가까운 선암동을 시작해 일대 주거지가 악취오염 물질의 직격탄을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
 
#공해차단대책 마련 최대과제

이에따라 테크노산단 조성 부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거나, 공해대책을 마련해 이같은 우려를 해소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남구의회 건설환경위원회 변식룡 의원은 "국가산업단지가 밀집해 각종오염물질에 노출돼온 울산은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오존 등 대기 지표항목이 답보상태를 보이는 등 체감환경 개선이 여전히 미흡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완충녹지까지 없어지게 되면 이들 공단이 뿜어내는 공해물질은 산단예정지에서 불과 1.6km거리에 위치한 공업탑로터리를 기점으로 해 주거지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수십만평에 이르는 산단이 조성되면 남부순환도로와 국도14호선으로 차량이 몰려들게 되므로 이로인한 배출오염 및 교통체증도 불가피한만큼 부지를 원천적으로 재검토해 볼필요가 있다"며 "부지를 재검토하기 힘들다면 산단이 공원과 맞닿은 남부순환로 쪽에 100~200m의 녹지를 존치시키는 방식으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구역을 조성해 이로 인한 주민 피해를 최소화해야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변 의원은 11일 열린 '남구의회 제150회 남구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구정질문을 통해 이같은 의견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두겸 남구청장은 "울산테크노산단은 정부와 시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지역내 유치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며 "현재 사업은 기획단계로 알고 있으며 구청에는 부지를 재검토할 계획도, 권한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세부계획이 수립되고 실시설계단계에 진입하게되면 시는 환경, 교통 등 각종 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될 것이고, 구청도 여기에 맞춰 사업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협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