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단협안 작성때부터 사측 감당하기 힘든 사항 요구 등
 현장조직, 사사건건 대립 집행부 흔들기로 무력화 시도
"임단협이 복지 향상보다 조직간 힘겨루기장으로 변질"


   
▲ 현대차 노사의 올 임단협은 현장조직과 집행부의 갈등으로 발목이 잡힐지도 모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노조의 임단협 출정식. 울산신문 자료사진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을 위해 현대자동차 노조가 싸워야할 적은 회사가 아닌 노조내부에 있다는 말이있다. 임단협을 진행해온 과정에서 현장조직들이 집행부를 견제하는 모습을 보면 이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집행부에 대한 현장조직들의 견제는 오는 9월 새집행부 선거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특히 오는 30일 여름휴가전 타결을 위해 노사 교섭이 막바지를 치닫는 것과 관련, 현장조직들의 집행부 견제는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9월 새집행부 선거 입지강화 목적

오는 9월 새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현장조직들의 집행부 흔들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마련하기 위한 임시대의원대회부터 본격화 됐다.
 임단협 요구안 확정을 위한 110차 임시대의원대회는 지난 4월 18일 현대차 집행부의 현장조직인 전노회를 비롯해 민투위, 민주현장, 민노회, 평의회 등을 대표하는 대의원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시작됐다.
 대의원들은 대의원대회 시작에 앞서 집행부가 같은 달 14일 회사측과 잠정 합의한 타임오프 관련 노사 특별교섭 결과 폐기를 요구하며 쟁의발생 결의를 촉구하는 등 집행부를 압박하기 시작했다.

 20일에는 당초 집행부 발의안건에 없던 쟁의발생 결의안을 현장발의로 상정해 가결시키기도 했다.
 현장조직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올 임단협 요구안 확정단계에서도 큰 영향력을 보였다.
 집행부와 노선을 달리하는 현장조직 대의원들은 각 임단협 요구안에 사사건건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긴급발의안을 상정해 회의에 차질을 주기도 했다.
 회의 차질은 상당수 대의원을 회의장 밖으로 내보내는 현상을 초래 해 나흘째 되는날 대의원대회의 휴회가 선포되기도 했다. 임단협안을 정하는 중차대한 행사가 성원미달로 휴회된 건 현대차 노조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었다.

 현장조직들은 결국 집행부가 당초 제시한 요구안에 △퇴직금 누진제 △평균임금 산정 시 일시금ㆍ성과금 포함 △해고 대의원 복직 △생산ㆍ정비인력 충원 등 10여개 조항을 추가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대부분 회사가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안으로 깔끔한 협상 타결을 어렵게하기 위함으로 풀이되고 있다. 오는 9월 새집행부 선거에서 현 집행부를 깍아 내리고 자신들의 입지를 높이기 위한 '작전'인 셈이다.

 현장조직들의 집행부 흔들기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노사의 교섭 시작 이후 강성 노선으로 알려진 민투위, 현장연대, 금속연대(민노회+평의회)는 공동투쟁단을 구성 유인물을 통해 대화보다는 투쟁의 목소리를 높였다. 무능한 집행부로 몰아세우며 집행부 흡집내기에 강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공투단은 지금까지의 현장발의로 상정된 안건들의 관철을 주장하며 출근 선전전을 이어왔다. 특히 교섭이 휴가전 막바지에 이르자 출근투쟁을 노사 협상이 열리는 본관 앞 천막농성을로 바꾸는 등 투쟁강도를 높여나갈 태세다. 현장에서는 공투단이 협상장 봉쇄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공공연히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노동계 한 관계자는 "현장조직들이 발의한 요구안을 보면 이미 몇 차례 교섭테이블에 나왔던 사안들이 대부분으로 회사측이 받아들이기 불가능한 내용이라보면 된다"며 "새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이번 임단협을 통해 현 집행부를 흡집내는 등 조직간 힘 겨루기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부분열 극복이 관건

실리노선을 표방한 현 집행부는 2009년 출범 이후 2년 연속 무쟁의 임단협 타결 기록을 세우는 등 투쟁을 앞세운 기존 강성노선의 집행부와는 색다른 행보를 보여왔다. 여기에다 지난해 상급단체의 지침으로 실시한 2차례 정치파업 찬반투표에서 각각 역대 최저 찬성률을 보인 것도 집행부의 성향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 집행부의 이 같은 행보는 새집행부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타 현장 조직에게는 위기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현안마다 강하게 집행부를 견재해온 것도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보면 된다.

 임단협 협상에서 현대차 노조가 싸워야할 상대가 회사가 아닌 노조 내부라는 말도 현장조직들의 이유없는 견제 때문에 나온 말이라 할수 있다.
 앞서 지난 2009년 임단협을 한창 진행하던 윤해모 집행부도 결국 노조 내부 갈등 때문에 교섭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총사퇴했다.
 이는 선거를 앞둔 각 현장노동조직의 집행부 흔들기는 임단협을 교착상태로 몰아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이유없는 현장조직들의 견제에 대해 노조 집행부도  "올해 임단협 승리는 내부 분열 극복이 관건이다"라고 밝히까지 했다.
 지역 노사관계 전문가들은 "현대차 일부 현장조직들은 조합원 복지향상 보다 자신들의 밥그릇 싸움에 혈안이 되어 있다"며 "휴가전 타결을 어렵게하는 무리한 현장발의 안을 철회하고 조합원들한 노동운동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