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데군데 끊긴데다 도로폭 좁고 편의시설 태부족
 전용도로 15% 뿐…겸용도로 이용불편·안전 위협
 대부분 '레저형' 교통수단 활용 한계 이용자 외면

울산시가 정부 정책에 따라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을 들여 자전거도로를 조성하고 있지만, 설치기준을 어기는 것은 물론, 자전거 이용활성화에도 실패하고 있다. 자전거 인프라 구축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자전거 정책을 이용자 수요나 주변 도로와의 연계성, 차량·보행자 안전성 등 충분한 사전 검토를 거쳐 조성하는 등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울산시 2021년까지 733㎞ 추가조성

   
▲ 자전거 전용도로인 남구 아데라움~명촌교 구간은 암적색의 아스팔트 포장을 해야 되지만 포장이 되지 않고 흙으로 덮혀 있는 등 방치되어 있다. 이창균기자 photo@ulsanpress.net

 


울산시는 지난해 말까지 534억원을 들여 총 연장 283㎞의 자전거도로를 만들었다. 2021년까지 1,640억원을 들여 총 733㎞ 규모의 자전거도로를 추가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들 자전거도로는 도로 연계성이 떨어지고, 이용편의시설이 부족해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실패하고 있다.

 일례로 번영로 구간의 자전거 전용도로의 경우 군데군데 끊겨 있어 이용자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으며, 일부 구간은 자전거 도로폭이 너무 좁아 안전사고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다.
 자전거도로 대부분이 보행자 겸용인 것도 문제다. 기존 인도의 일부분을 떼어내 설치하다보니 보행자 안전 위협은 물론 자전거 이용도 불편하다.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조성된 자전거도로 283㎞ 가운데 자전거전용도로는 14.8%에 불과한 42㎞ 정도였고, 나머지 241㎞는 보행자겸용도로였다.
 한 자전거동호회 관계자는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는 폭이 좁고, 보행자 안전에 문제가 있어 자전거 이용이 불편하다"며 "결국 자전거 이용자들은 자전거도로가 있어도, 일반 차로를 운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생활교통형' 정책 변화 절실

자전거도로 이용활성화를 위해 '생활교통형' 자전거도로를 조성하는 등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 현재 자전거도로 구축사업은 지나치게 '레저형'에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레저형은 레저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기반시설 확보를 위한 도로인 반면, 생활교통형은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 자전거 이용의 편리성을 강화한 도로다.

 실제 지역의 자전거도로는 주요 버스환승지점 등에 자전거 보관소가 설치돼 있지 않아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데 무리가 있고, 자전거 보관대 및 주차장 부족은 물론 자전거도로 지도, 자전거 수리소 등 이용 편의시설이 부족해 이용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전거도로가 녹색성장의 견인할 수단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자전거문화 확산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현재의 공급 측면의 자전거도로 확충 대신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이라는 수요 측면도 균형있게 추진돼 자전거 보급을 늘리고 교통분담률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자전거도로, 보관소, 자전거 보급 등 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희망자전거 벼룩시장 개최, 자전거 지도제작, 자전거 보험제도 등을 실시해 자전거 도로 이용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경남 창원시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자전거 사업을 분석해 2013년부터 시범사업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uscjp@ 최창환기자 ccho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