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캐나다 'IOT연구센터 빙수조(Ice Tank)'에서 가진 현대중공업 쇄빙상선 선형의 최종 성능 테스트 모습.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대 규모의 극지(極地)용 쇄빙(碎氷)상선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캐나다 IOT(Institute for Ocean Technology) 연구센터내 빙수조(Ice Tank)에서 19만톤급 쇄빙 철광석 운반선에 대한 최종 선형 성능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 1.7m 두께 얼음깨며 운항

이 선박은 북극해 중에서도 가장 극지로 꼽히는 1.7m 두께의 캐나다 빙해를 뚫고 6노트(시속 11km)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길이 310m에 폭은 51m 규모다.
 현재 운항 중인 세계 최대 7만톤급 쇄빙상선과 비교해 2배 이상의 수송능력과 운항속도를 내며 연료효율도 5% 이상 높였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여기에 링(Ring) 타입의 프로펠러 2개를 장착한 듀얼(Dual)추진시스템을 적용해 기동력을 높였고 유빙(遊氷)과 충돌해도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계됐다.

# 현 최대선박보다 2배이상 능력

조선업계에서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천연가스, 원유, 철광석 등이 풍부한 북극의 자원개발이 쉬워져 세계적으로 극지용 쇄빙상선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에 세계 최대 쇄빙상선이 개발됨에 따라 향후 운송능력 등 효율성 측면에서 극지 해운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극지해운시장큰변화 기대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6월 극지용 액화천연가스(LNG)선 및 LNG FPSO(부유식 원유생산 저장하역설비)의 핵심용접기술에 대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최근 쇄빙 LNG선 개발에 나서는 등 극지용 선박 및 해양설비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