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여러 안 중 하나 확정된 것 없다" 유보적 입장
학계 "보존방안 확정전 수리모형 실험등 사전 검증 필요"


이명박 대통령이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을 위해 대곡천의 물길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사실상 '유로변경안'추진을 지시함에 따라 울산시와 문화재청이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후속대책 마련에 착수한다.
 하지만 문화재위원회에서 두 차례나 부결된 유로변경안이 이번에는 수용될지 주목된다.

#대통령 지시로 급물살

울산시는 지난 20일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대통령이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으로 물길을 바꾸는 방안을 관계부처에 지시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이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절차에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울산시는 이를 위해 이번 주부터 총리실과 문화재청 등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제시된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 중 유로변경안이 최선책이며, 이를 추진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문화재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득작업에도 나설 계획이다.

 울산시는 논란을 빚어온 암각화 보존방안에 대해 이 대통령이 유로변경안에 힘을 실어줌에 따라 그동안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문화재청도 일정부분 방향 선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화재청도 재검토 돌입

문화재청도 대구·경북권 맑은 물 공급사업의 무산에 따라 사실상 백지화된 사연댐 수위조절 방안은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 이 대통령이 지시한 유로변경안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한 상태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제언에 따라 이번 주 중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으로 유로변경안을 검토할 것을 문화재청에 지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대곡천 유로변경은 암각화 보존방안 중의 하나로 검토하는 것일 뿐 이를 확정안으로 보고 있지는 않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대통령의 지시사항으로 유로변경안에 대한 검토 과정에 힘이 실리는 것은 분명하다"면서 "하지만, 물길 변경은 국보 문화재의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인 만큼 '형상변경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재위원회 두차례나 이미 부결

대학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문화재위원회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으로 제시된 유로변경안에 대해 지난 2009년을 포함, 지금까지 두 차례 부결시킨 바 있다.
 이 때문에 유로변경안이 최종 방안으로 확정, 실행되기까지는 앞으로 상당한 논란이 뒤따를 전망이다.
 울산시는 유로변경안이 암각화에 가장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장점을 부각시키고 있지만, 벌써부터 이 방안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울산대 조홍제 교수(건설환경공학부)는 "물길 변경안이 시행될 경우 하천바닥이 반구대 앞쪽보다 낮은 반곡천의 물을 상류로 역류시켜 흘려보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문제점을 제기했다.
 조 교수는 따라서 암각화 보존방안을 확정하기 전에 수리학적 모형실험 등을 통해 먼저 학술적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변 생태계 변화등도 연구해야

전문가들은 이와 함께 암각화의 주변 현상을 바꾸는 것인 만큼 유로변경안이 미치는 환경변화나 생태계 변화 등에 대한 예측도 연구 검토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입을 모았다.
 사업비 650억원과 3년간의 공사기간이 요소될 것으로 보이는 이 방안은 물문제 해결과 공사 중 암각화에 영향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공사비가 많이 들고 대곡천 주변의 현상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울산시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늦어도 올 연말 안으로 문화재청의 최종 승인을 받아 유로변경안을 확정할 방침이지만, 문제는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통과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