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신문은 2012년 임진년 한해 동안 반디앤루니스와 함께 북 캠페인 '책 읽는 도시 울산을 만듭시다'를 벌인다. 이 캠페인을 통해 신간소개는 물론 저자 인터뷰, 독자 북 리뷰, 반디가 추천하는 도서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 울산시민들이 사랑하는 작가 100인 등을 소개함으로써 독서성향을 파악하는 한편 반디앤루니스가 마련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지면으로 생생히 소개한다.

이외수-정태련이 전하는 '인생 정면 대결법'
#절대강자

좋은 학교, 훌륭한 집안, 멋진 이성친구 등 남 부러워할 만한 이유들 하나 갖지 못해 보이는 자신이 초라해 보인다면, 취업이나 승진 등 사회적 성공을 이루는 친구들 옆에서 주눅 들어 있다면, 어쨌든 뭐든 되겠지 같은 막연한 기대에 자신이 지쳐가고 있다고 느낀다면, 어쩌면 그것이 내 안으로 움츠러들고 있는 자신감 때문이라는 생각 해본 적 있는가?
 베스트셀러 <하악하악>, <여자도 여자를 모른다>, <아불류 시불류>를 탄생시킨 이외수 작가와 정태련 화백이 이번에는 '인생 정면 대결법'이라는 부제로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신작 에세이 <절대강자>를 세상에 내놨다.
 70만 부 판매를 기록한 <하악하악>을 포함 에세이로만 통산 110만 부 이상의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두 작가의 네 번째 책으로 세상에 대한 예리한 시각이 돋보이는 이외수 작가의 글 149편과, 인고의 세월을 견디며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해 온 우리 유물들의 혼을 담아낸 정태련 화백의 세밀화 37점이 담겨 있다. 이와 더불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글과 그림의 장중한 무게감을 완화시키는 박경진 작가의 깜찍한 아이콘은 위트와 유머를 선사하며 책의 말미에 수록된 문화재평론가 김대환의 유물해설은 우리 역사와 전통, 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우기에 충분하다.
 머리에서 시작해 눈과 입, 배와 발 등을 거쳐 마지막으로 마음에 이르기까지 총 1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지금 이 땅에서 지친 삶을 살아내고 있는 이들에게 힘을 불어넣는 글과 그림으로 채워져 있다.
 30년 가까이 지기로 인연을 맺어온 두 작가들의 마음 속을 관통하는 것은 누가 뭐라든 "지금 살아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대는 절대강자"라는 사실이다. 수천 년을 버티어내며 세상 풍파와 싸워온 유물들이 그 자체로 고유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듯, 우리들 모두는 스러지지 않는 정신력을 품어내고 있는 바로 이 순간 '절대강자'인 것이다.

조선시대 왕과 무녀의 '애절한 로맨스'
#해를 품은 달(정은궐·파란미디어)

조선 시대 가상의 왕과 액받이 무녀의 애절한 사랑을 그린 정은궐의 역사 로맨스 소설 <해를 품은 달> 1, 2권.
 조선의 젊은 태양 이훤. 달과 비가 함께하는 밤, 호위 무사 제운과 함께 온양행궁에서 돌아오던 길에 신비로운 무녀를 만난다. 무녀와 태양은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관계.
 이름을 말해 주는 것조차 거부하는 그녀에게 이름을 지어 주며 그 밤을 시작으로 인연을 이어가고자 한다.
 궁에 돌아온 훤은 월에 대한 그리움으로 지쳐 간다. 왕의 호위 무사 제운 또한 월에 대한 호기심과 애정으로 그녀를 찾지만 그녀의 행방이 묘연하자 모든 게 꿈인 것만 같다. 왕의 건강은 나날이 나빠지고 관상감의 교수들은 액받이 무녀를 불러들인다. 그 무녀가 다름 아닌 월. 세상 모든 것을 가진 왕이지만 왕이기 때문에 사랑을 잃은 훤. 사랑과 권력을 되찾기 위해 가혹한 운명에 맞선다.


13년 연속 '와튼스쿨'최고 인기강의 책으로
#어떻게원하는것을얻는가(스튜어트다이아몬드·세계사)

세계적인 MBA 와튼스쿨에서 가장 비싼 강의의 주인공,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가 자신의 강의 내용을 책으로 냈다. 입학 시 주어지는 포인트를 걸고 수업을 경매하는 와튼의 독특한 시스템 안에서 13년 연속 최고 인기 강의의 명예를 차지한 전설의 명강의다.
 이 강의는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철저한 방법론들이 소개되고 있다. 다만, 방법론에 있어 기존에 소개되었던 설득이나 말하기, 협상 관련 전문서 등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이 책은 그 강의를 고스란히 옮긴 이른바 '책으로 읽는 강의'다.
 이 책은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알려주고, 이를 실제로 활용한 학생들의 예로 입증하는 형식을 취한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책에서 자신의 컨설팅을 받은 고객이나 학생들의 실명을 사용하여 이보다 더 확실한 검증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기안인이 되기위한 공자의 가르침
#마흔논어를읽어야할시간(신정근·21세기북스)

 동양철학자 신정근 교수는 인생의 절반에서 여러 장벽 앞에 선 이들을 위해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을 건네며 그 해답을 시대를 뛰어넘는 정신적 지도자 공자에게서 찾았다. 그리고 '이제 인생이 조금 보이기 시작한' 마흔이야말로 논어와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시간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두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는 공자의 말을 통해서 '나' 자신이 품격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갖춰야 하는 덕목을 알아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자가 어떤 덕목을 어떻게 발휘했기에 주위 사람들과 목표를 함께하며 자신들의 세계를 만들어갔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수기안인' 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을 잘 건사하면서 주위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결국 부대끼며 살아가는 우리의 삶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기안인으로 요약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