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인물이 사내하청 노조 투쟁방향 좌지우지"

현대자동차 비정규직지회(사내하청 노조)가 현대차와 직접 교섭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대차측은 지회의 독자교섭이 노동쟁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않는다며 명백한 떼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16일 현대차에 따르면 비정규직지회는 최근 3지회(울산, 전주, 아산공장지회) 간담회에서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현대차 정규직 노조)를 배제하고 비정규직지회 단독으로 현대차를 대상으로 독자교섭을 추진하겠다는 내부 방침을 정하고 의견을 조율 중이다.
 
지회가 단독으로 독자교섭을 추진하는 것은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상위 단체인 금속 노조와 의견이 달라서다.
 
지난 14일 울산공장에서는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정규직 노조), 비정규직 3지회(울산·아산·전주 현대차비정규직지회)가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는 지난달 27일 회사 측과 특별협의(불법파견 특별교섭)을 앞두고 두 노조 간 입장차로 협상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입장을 조율하는 자리였다.
 
정규직 노조는 '3대 방향성'을 내세우며 단계별로 정규직 전환을 하자고 주장했고, 비정규직지회측은 '6대 요구안'을 고수하며 생산하도급 8,500여명을 정규직화해야 한다고 맞서 결국 이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측은 "비정규직지회가 추진 중인 현대차와의 독자교섭에 대해 이미 교섭권이 없다는 판단이 나왔다"며 "지난 2010년 11월 중앙노동위원회는 현대차와 사내하청 업체 소속 근로자 사이에 직접 고용관계가 있는 것으로 단정할수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지회의 독자교섭에 회사가 응해줄 의무나 조건은 없는 셈이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비정규직지회가 독자교섭을 하려는 것은 조합원 전체 입장과 의견이라기보다는 소수 외부세력의 독단적인 결정에 따른 것으로 지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비정규직지회의 투쟁과 정책방향을 좌지우지하는 인물들은 배후 조종하는 외부인물"이라며 "이들은 자신들을 포함한 해고자 복직요구안을 들고 나오는 등 온갖 불법행위로 노사대화를 가로막고 비정규직 대상의 신규채용을 방해, 대다수 비정규직의 바람과는 상반된 방향으로 사태를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아울러 정규직 전환대상에 2, 3차 사내하청업체 직원과 현대차 상주업체 직원까지 포함하는 이해 못 할 요구안을 제시, 사태해결을 더욱 어렵게 한다"고 밝혔다.  서승원기자 usss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