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정치가인 앙드레 말로는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고 했다. 그의 말처럼 커피트럭 여행자 김현두(건국청년)는 카페여행과 사람여행을 통해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다가선 우리 시대의 젊은 청춘이다.
 

   3년 전 어느 날 자신의 꿈에 대해 의문이 든 저자는 그 꿈을 위해 2012년 만우절에 분홍색 낡은 트럭 한 대를 몰고 거짓말처럼 여행을 떠났다. 여행은 인생처럼 정답이 없었다. 길 위에서의 삶은 지독한 외로움과의 싸움이었고, 꿈을 포기하고 싶은 걷잡을 수 없는 감정과의 투쟁이었고, 자신의 여행을 염려하거나 훼방하는 지인들과의 끊임없는 갈등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그가 여행의 매일을 기록한 글들이 흩어진 생각들을 한곳으로 모이게 했고, 사람들을 만나는 인연의 끈이 되었다.
 

 그는 여행을 통해 커피트럭의 낮은 천장 아래에서도 일상의 삶에 만족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여행이 삶이 되고 삶이 여행이 된 것이다. 이 책은 사람과 카페 등 그 여행에 대한 모든 것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이 다른 청춘에게 보내는 이 편지글은 참으로 따뜻하고 인간적이다. 누구나 한번쯤 경험했음직한 익숙한 문체와 부드럽고 감성 풍부한 언어로 쓴 글들은 다른 청춘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데 전혀 부족함이 없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우리는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의 말처럼 '젊은 청년의 고귀한 정신'을 소유한, 그리고 자신의 자유의지로 살아가는 이 시대의 한 청춘을 만날 수 있다.
 

 '꿈이 없는 청춘은 청춘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듯이 꿈을 꾸는 것은 청춘에게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실제로 지금의 청춘들은 꿈도 없고 꿈조차 꾸지 않는다. 건국청년 역시 마찬가지였다. 꿈을 잃은 채 살고 있던 어느 날 자신의 꿈에 대한 의문이 든 그는 누구나처럼 꿈을 그리지도, 꿈에 대한 어떤 노력이나 미래에 대한 밑그림도 그리지 않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분홍색 커피트럭 '공간이'를 몰고 여행을 떠났다. 길을 떠나자 비로소 꿈이 보이기 시작했다. 살아오면서 남들처럼 가졌던 당연한 꿈은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여행의 대가는 녹록지 않았다. 여행을 위해 소금포대를 들쳐 메기도 하고 공사판에서 날품 노동을 하기도 했고, 그의 여행을 우려하는 주위의 시선 또한 만만치 않았다. 비록 생계유지가 되지 않는 가난한 여행이지만 여행을 통해 꿈을 그리며 길 위에 서 있는 그는 행복하다. 그리고 어느 순간 그의 삶은 점점 그 꿈을 닮아가고 있었다.
 

 그는 스스로를 '사람여행자(Human Traveler)'라고 말한다. 이 사람을 만나 그 사람을 여행하고 또 그 사람은 자신을 여행하는 것이다. 지난 몇 년간 그는 제주행 여객선 삼등칸에서 만난 노부부, 열일곱 살 꼬마여행자, 2년 가까이 혼자 유럽과 아시아를 여행하며 길 위에서 살았던 일러스트레이터, 선뜻 호의를 베풀어준 감귤가게 아저씨, 작은 시골마을에서 달달한 인스턴트커피를 타드렸더니 2,000원을 내놓으시던 할머니 등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을 여행했다.
 

   그가 만난 사람들은 한결같이 가진 것을 조금씩이라도 나눌 줄 알고,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따뜻하고 맑은 영혼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필연이라 믿으며 성직자가 신을 맞이하듯 그들을 만나고 있다. 오늘도 그는 사람을 여행 중이다.

[함께 읽기 좋은 책]

이번주 추천도서 <사람을 여행하다>는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이 다른 청춘에게 보내는 따뜻하고 인간적인 도서다. 꿈같은 삶을 산 남자와 꿈을 선물 받은 여자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인 소설 <미 비포 유>와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나라 뮤지션의 삶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도 '사람'을 주제로 삶의 본질, 세상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도서다.
이번주 추천도서 <사람을 여행하다>와 유사한 작품 성향을 보이고 있는 다른 작가의 작품을 반디앤루니스의 추천 인사이드를 통해 소개한다. 편집자


#미 비포 유(Me Before You·조조 모예스 지음·살림)=꿈같은 삶을 산 남자와 꿈을 선물 받은 여자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오만하리만큼 잘났지만 불의의 사고로 사지마비환자가 된 젊은 사업가 윌 트레이너, 괴팍하리만큼 독특한 패션 감각을 지닌 엉뚱하고 순진한 여자 루이자 클라크.
 환자와 간병인의 관계로 만난 두 사람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삶과 인간의 본질, 세상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다.
 영국의 작은 시골마을에 하나밖에 없는 카페에서 6년째 웨이트리스로 일하던 루이자는 어느 날 갑자기 카페 문을 닫는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고 백수가 된다. 그러던 그녀에게 '사지마비환자의 6개월 임시 간병인'이라는 기회가 주어지고 그녀는 최저임금을 훨씬 웃도는 시급을 받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간병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한다. 끊임없이 까칠한 남자 윌 트레이너에게 익숙해질 무렵 루이자는 그의 무섭고도 감당할 수 없는 비밀을 알게 되는데…….
 <미 비포 유>는 영국에서 입소문만으로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고, 이후 출간된 독일에서는 밀리언셀러로서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며 2013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책이다. 스웨덴에서는 마들렌 공주가 신혼여행에서 읽은 책으로 유명해졌고, 꼭 영화로 보고 싶다던 독자들의 바람도 MGM사를 통해 곧 이루어질 예정이다.
 조조 모예스를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린 <미 비포 유>. 로맨스 특유의 재미와 가벼운 문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이토록 감동적이고 울림을 주는 책은 만나보기 쉽지 않다.
 조조 모예스는 끝없는 유머와 가벼운 대화, 가족과 젊은 남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삶에 대해,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그리고 세상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를 준다.
 이 책에는 기적 같은 이야기, 하지만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독자들의 가슴에 평생 살아남을 수 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누구에게라도, 사랑에 메말랐든 사랑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든, 평생 사랑과 죽음의 무게 따위 생각조차 해보지 않은 이들에게라도, 무조건 추천한다.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주윤하, 김목인, 연진 외 지음·엘컴퍼니)=
'누군가를 향하는 마음은, 좀처럼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
 사랑은 유행이 아니다. 어느 시절에나 존재하였고 앞으로도 계속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딱히 사랑을 알려 주는 이는 없지만, 누구나가 자연스럽게 사랑을 시작하고 또 잃기도 하며 그렇게 사랑을 배워 간다.
 바로 지금 광화문 사거리에서 바쁘게 통화를 하며 뛰어가고 있는 한 사람에게도 분명 사랑은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내 마음이어도 도무지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이라서 그럴 때면 혹시 나만 이런 것인지,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다른 사람의 사랑 이야기가.
 '홍대의 다섯 인디 뮤지션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사랑을 적었다.'
 대중 매체보다는 소소한 공연을 위주로 활동하는 인디 뮤지션들의 닮은 점은 스스로 가사를 쓰고 음을 붙여 노래를 만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노래에 있어서도 결코 빠지지 않는 것은 역시 '사랑'이다. 이 뮤지션들이 '음(音)' 없이 과연 '글'만으로써는 어떻게 사랑을 이야기할까? 분명 유명한 대중 가수도 프로 작가도 아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런 그들만이 가진 특유의 감성과 소박함으로 독자들의 마음을 두드릴 수 있지 않을까? 유명 레스토랑의 코스 요리와 달리 따뜻하고 편안한 엄마의 집밥처럼, 비록 인지도와 유려한 문장은 없을지라도 그들이 가진 진심과 솔직함으로 말이다.
 이 산문집은 출판사 엘컴퍼니가 뮤지션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첫 번째 이야기이다. 뮤지션이기 이전에 한 명의 남자, 여자이고 누군가의 아들, 딸이며 남편 혹은 아빠인 '사람들의 사랑 이야기'를 담았다.
 그 사랑은 그들의 '삶' 안에 있기에 그 삶 속에 존재하는 다양하고 수많은 사랑을 이야기한다. 그들의 이야기는 아련하고 따듯하고 예쁘고 솔직하고 외롭다. 정리= 김은혜기자 ryusori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