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카리브해 국가의 정상들을 대상으로 중국의 영토 확장에 대한 견제 발언을 했다. 아베 총리는 28일(현지시간) 카리브해 남쪽의 섬나라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 열린 카리브공동체(카리콤·CARICOM) 14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현지발로 보도했다.

   그는 "아시아를 포함한 세계 일부 지역의 영해와 영공에서 무력과 강압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명백히 중국을 염두에 둔 것으로, 남중국해를 대상으로 한 중국의 영토 확장 의도를 지적한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이 세계 평화와 안보, 번영을 위해 진취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영토 문제는 무력이나 위협이 아닌 국제법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남미 5개국 방문에 나선 아베 총리는 카리콤 정상들과의 이번 첫 만남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선거에 나서는 일본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베 총리는 이들 나라에 대한 공식적인 공적개발원조(ODA)가 끝났다 해도 다시프로그램을 가동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 국가에 대한 원조를 다시 하겠다는 아베 총리의 이러한 의지도 최근 카리브 국가에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