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대학교가 국내 최고 수준의 산학협력교육으로 올해 세계 각 대학평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주목을 끌고 있다.

울산대학교(총장 오연천)가 국내 최고 수준의 산학협력교육으로 올해 세계 각 대학평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주목을 끌고 있다. 울산대학교는 올해 영국의 고등교육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시행한 2015-2016년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공동 9위·세계 401~500위로 '국내 톱(Top) 10 대학'에 진입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이는 국·공립 및 사립 대학 가운데 지방 종합대학으로서는 1위이다. 이 밖에 THE의 '2015 설립 50년 미만 세계대학평가' 국내 3위·세계 90위, 네덜란드 라이덴대학 과학기술연구소의 '2015 세계대학 연구력평가(Leiden Ranking)' 국내 8위·세계 599위, 세계대학랭킹센터(CWUR)의 '2015 세계대학평가' 국내 17위·세계 495위, 영국 QS(Quacquarelli Symonds)의 '2015 아시아대학평가' 국내 22위·아시아 112위로 지방 소재 사립대학으로서는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오연천 울산대 총장은 "울산대의 이 같은 성과는 울산지역 기업체와의 원활한 산학협력 교육 및 연구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세계적 기준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갖추려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고급 기술인력 양성위한 현장 실습제 시행
울산대학교는 '공업입국(工業立國) 실현에 필요한 고급 기술인력 양성'이라는 건학이념에 따라 대학설립 초기부터 장·단기 인턴십 등 현장실습제도를 시행해왔다.
 현재 조선·자동차·석유화학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이 즐비한 세계 최대 산업도시를 십분 활용해 이공계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경영·디자인과 이공계 분야와의 융합교육으로 어학과 경영학, 마케팅 능력까지 습득하는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산업현장 노하우를 가진 산업체 임직원을 산학협력교수로 활용해 기업체가 원하는 맞춤형 인재를 배출하는 시스템까지 갖췄다.
 

산업체 임직원 교수 채용 맞춤 인재 배출
울산산학융합지구 제 2캠퍼스 조성 추진
대학·기업 입주 한국형 실리콘밸리 첫 발
現重 공동 중공업 기술인 석사과정 개설도



 또 지난달 울산시 남구 두왕동 울산산학융합지구에서 제2 캠퍼스 조성사업 기공식도 가졌다.
 울산산학융합지구는 7만4,798㎡ 부지에 대학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이 들어섬으로써 대학과 기업의 창조적 융합으로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지향한다.
 대학캠퍼스에는 울산대학교(화학과, 첨단소재공학부)를 비롯해 울산과학기술원(설계공학과, 경영공학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과 울산과학대학교(환경화학공업과) 일부 학과가 이전하고, 기업연구관에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이 입주한다.
 현대중공업과 공동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중공업 전문기술인을 양성해 채용으로까지 이어주는 석사과정 계약학과도 내년 3월 개설한다.
 이에 따라 기계공학, 조선해양공학, 전기공학, 첨단소재공학 등 학부생들이 석사과정에 연계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산학협력 교육 및 연구가 기대되고 있다.

▲ 울산대학교 국제관.
# '나'군 수능100%로 선발
울산대학교는 정시모집에서 미술학부(섬유디자인학 제외)는 '가'군으로, 음악학부는 '다'군으로 모집하고, 나머지 전 학부(과)는 '나'군으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906명과 특별전형 5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33% 정도를 정시에서 선발한다.
 예체능계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부(과)는 수능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대부분 모집단위에서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본인의 수능성적과 전년도 입학생의 성적을 비교하면 합격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원서는 오는 24일∼30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하며, 합격자는 수능성적만을 반영하는 모집단위는 내년 1월 7일, 그 외 전형요소가 함께 적용되는 모집단위는 1월 27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2016학년도 대입전형에 관한 세부 사항은 울산대학교 홈페이지(http://www.ulsan.ac.kr)에 게시돼 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