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투표하러 갈 때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투표하러 가기 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반드시 본인의 투표소 위치를 확인하여야 하고,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투표소 위치는 각 가정에 발송한 투표안내문 및 중앙선관위와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 투표소 찾기'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편, 신분증은 선거인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등록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Q. 초등학생 자녀에게 투표에 대해 알려주고자 투표소에 함께 가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A.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선거인은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와 함께 투표소 안에 출입할 수 있으나, 기표소 안에는 미취학 아동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과 신체의 장애(지적·자폐성 장애 포함)로 자신이 혼자서 기표할 수 없는 선거인은 그 가족 및 본인이 지명한 2명을 동반하여 기표를 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Q. 투표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를 사용하지 않거나, 기표 이외에 문자 등을 기입하면 무효가 됩니다. 또한, 투표용지에 두 후보자(정당) 이상에게 기표한 것, 어느 후보자(정당)란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 두 개의 란에 걸쳐 기표한 것, 성명을 기재하거나 낙서를 한 것, 도장 또는 손도장을 찍은 것, 기표를 하지 않고 문자나 기호를 기입한 것은 무효입니다. 또한,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 없습니다.
 
Q. 회사에서 투표확인증을 제출하라고 하는데 어떻게 발급 받나요?
A. 선거인의 투표확인증은 투표소 관리책임자인 투표관리관이나 관할 구·군선관위에 신청하면 선거인명부를 확인하여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제공: 북구선거관리위원회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