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공단의 사고 방지를 위해 환경·안전 이상징후를 초기단계에 발견할 수 있는 솔루션과 전문인력을 보유한 '울산지역 환경안전 모니터링 센터'를 운영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울산시의회 문병원 의원(사진)은 25일 "울산은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에 등록된 기업체만 62곳, 가스관로 45만6,546m와 화학관로 53만3,008m 등 총 길이 98만9,554m이며, 전국적 규모인 석유화학단지와 인근의 원자력발전소도 다수 있기에 사고발생시 피해를 가늠할 수 없다"며 "특히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된지 약 50년이 되어 단지 내 업체의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더 큰 사고발생의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지난해 발생한 중국 천진항 폭발사고는 환경·안전사고의 심각성을 알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지만 지난 8월 여수 여천공단 화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유사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며 "후쿠시마원전사고, 인도보팔가스사고 등 환경안전 사고는 지역과 인접 국가에 인적·물적 피해를 주는 것은 저명한 사실이며, 산업규모가 커짐에 따라 사고 규모도 커진다"고 덧붙였다.
 이에 문 의원은 '울산지역 환경안전 모니터링센터' 운영을 울산시에 제안했다.

 이 센터는 위험물질이 누설될 가능성이 있는 플랜트의 주요 위치와 인근지역에 유해가스, 유독가스 등 화학물질의 농도 측정이 가능한 계측 센서와 풍향, 풍속, 강우, 온도 등의 환경적 요소도 계측하는 모니터 장치를 설치해 관련 정보를 센터와 울산시에 보고해 안전 상태에 이상징후가 발견될 경우 미리 조치함으로써 사고확대를 막을 수 있는 역할을 맡게 된다고 문 의원은 설명했다. 특히 공단을 중심으로 내부 모니터링, 주변 모니터링, 확산 모니터링의 3중 모니터 장치를 구비해 사고 발생 이후에도 확산되는 위험의 방향과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센터를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문 의원은 "울산지역 환경안전 모니터링센터를 운영한다면 예측진단 및 조기경보 기술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신고에 의한 상황판단보다 예측진단방식에 의한 사고·인지체계를 확보해 사고발생 후 대처하는 것이 아닌, 사전 예방 방지 및 차단을 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울산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