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을 비롯한 영남권 5개 시·도당은 태풍 차바로 아직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울주군 반천현대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와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을 비롯 부산·대구시당, 경남·경북도당 등 영남권 5개 시·도당이 정책 공조를 시작했다.
 임동호 울산시당 위원장과 최인호 부산시당, 임대윤 대구시당, 정영훈 경남도당, 오중기 경북도당 위원장은 지난 28일 울산시당 당사에서 영남지역 민생현안 공조를 위한 첫 협의회의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의에서는 최근 발생한 경주지진과 태풍 '차바'로 인한 민생 회복에 대한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됐고, 이에 대한 정책 대안 마련에 영남권 시·도당의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영남권 시·도당은 이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범위를 행정구역 단위에서 실제 피해지역으로, 피해보상 범위를 확대해 상가 및 개인주택 등도 피해보상이 되도록 법 개정을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 활성단층을 포함한 최대지진평가 및 단층지도를 복원·제작, 재해 대비 법체계 정비와 조기경보체제 등 실효성있는 종합재난안전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내진설계 기준을 상향조정해 원전 및 노후 산단에 대한 정밀안전을 실시하고, 노후원전의 가동중단 및 신고리 5,6호기 등 신규원전 건설 중단에도 나서기로 했다.

 특히 영남권 시도당은 김해공항이 영남권의 지역 거점공항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부산지하철 2호선 연장 등을 통해 'KTX울산역~김해공항' 간 공항철도 건설에 공조키로 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영남권 시·도당은 협의회의를 마친 후 반천현대아파트 비상대책위(위원장 이병환)와 현장간담회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피해주민들은 대암댐의 구조적 문제를 방치한 수자원공사와 주민 안전대책은 무시한 채 무분별한 개발과 늑장행정으로 피해를 키운 울산시가 합작한 인재(人災)임을 분명히 하고,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피해보상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