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16년이 저문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월의 '경주 지진'과 10월의 태풍 차바 또한 잊고 지나기에는 너무나 큰 사건이었다. 촛불민심은 31일에도 꺼지지 않을 예정이다.  2016년 대한민국을 뒤흔든 대표적인 뉴스 10가지를 정리해 본다. 편집자

朴 대통령 탄핵 부른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건은 2016년 전 대한민국을 빨아들인 블랙홀이었다.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심판대에 오르면서 연말 정국이 요동쳤다.
 최순실이란 이름은 지난 9월20일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관여했다는 언론보도에 처음 등장했다. 10월24일 박 대통령의 연설문을 포함한 청와대 비밀자료가 그에게 유출됐다는 보도가 뒤따르면서 전국민의 분노의 대상이 되었다.
 결국 국회는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234표의 찬성표로 가결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실에 국가 전체가 충격과 혼돈에 빠졌다. 시민들은 주저앉는 대신 촛불을 들고 대통령 하야를 외쳤다. 외침은 탄핵을 이끌어 냈다.

4·13 총선 여당참패 16년만의 여소야대

새누리당의 예상치 못한 대참패 시나리오로 4·13 총선이 끝났다. 더불어민주당이 제1정당의 자리를 꿰찼고 국민의당은 호남을 석권하며 제3정당으로 우뚝 섰다.
 4월의 정치권은 20대 총선결과가 모든 이슈를 뒤덮었다. 그리고 결과에 대한 평가는 '이변'이었다. 여당의 대참패로 16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구도가 형성됐다. 새누리당은 122석을 차지해 123석을 따낸 더불어민주당에 원내 제1당을 내어주며 엄중한 민중의 심판을 피하지 못했다. 또 국민의당이 호남 지지를 기반으로 의석수 38개를 확보하며 16년 만의 3당 구도를 형성했다. 새누리당이 정국의 주도권을 상실한 것이 결국 박근혜 정부의 레임덕이 빨라져 연말의 정국 혼란으로 이어졌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부정청탁·금품수수 금지 김영란법 시행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9월 28일 시행되면서 이른바 '김영란법'시대가 열렸다.
 이 법은 2011년 김영란 당시 국민권익위원장이 공정사회 구현 대책의 하나로 법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만들어졌다.
 1년6개월 정도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된 이 법의 적용대상은 중앙행정기관, 법원, 국회, 공공기관, 학교, 언론사 등 4만여 개에 이른다. 골자는 관행적으로 진행됐던 청탁이나 금품수수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이를 어길 경우 처벌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법 시행으로 우리나라 접대문화가 긍정적으로 개선되었다는 평가도 있지만 농수축산업에 타격을 주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울산·거제·군산의 눈물…조선해운업 침체

한 때 우리가 화제에 올렸던 말뫼의 눈물이 우리 조선업에 재현되고 있다. 부동의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였던 한진해운의 몰락은 1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 국내 1위 원양선사 한진해운이 장기 업황 부진의 여파를 이겨내지 못하고 8월 말 결국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해운업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이런 가운데 한때 전 세계 선박의 70%를 건조했던 우리나라 조선업도 계속되는 수주 가뭄에 막대한 적자를 기록,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빅3'는 자산 매각과 도크 축소, 인력 30% 감축 등의 자구계획을 발표했고, 올해 3분기까지 희망퇴직 등으로 6천여 명이 일터를 떠났다. 울산 동구와 거제, 군산의 눈물이 현실화 되면서 해고, 실업자가 지역을 떠나는 등 지역경제는 얼어붙었다.

한반도 사드배치 결정 국내외 갈등 촉발

북한의 핵·미사일 방어를 위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싸고 국내외에서 상당한 논란이 벌어졌다. 사드배치 부지를 발표하기 전부터 후보지로 거론되는 곳마다 반대 집회가 열리는 등 반발이 심상치 않더니 경북 성주의 성산 포대가 부지로 낙점되자 성주군민들의 강력한 저항이 전개됐다.
 결국 한·미 군 당국은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성주 내 롯데골프장으로 부지를 변경해야 했다.
 중국은 사드 배치 논란의 초기부터 혐한발언을 쏟아내는 등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류를 제한하거나 외교적인 압박까지 가하는 등 사드 배치가 자국의 이익에 반한다는 논리를 펴면서 반발을 수그러뜨리지 않고 있다.

'10-10' 목표 달성못한 브라질 리우올림픽

우리나라 체육은 여름 올림픽에서 그동안 좋은 성적을 내왔다. 남미지역에서 처음으로 열린 2016 리우올림픽에서도 '10-10'(금메달 10개 이상, 메달 순위 10위 이내)을 목표로 내걸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한국 선수단은 리우에서 금9, 은3, 동메달 9개를 따내면서 금메달 10개 이상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메달 총 개수에서도 21개에 그쳤다.
 지난 1988년 안방인 서울대회 이후 28년 만에 올림픽 무대 최저 기록이었다. 기대했던 효자종목 또는 전략종목의 부진이 이어졌고 수영 박태환의 몰락은 충격이었다. 그러나 마지막 날 박인비의 골프 금메달이나 양궁 전종목 석권, 태권도 수성 그리고 펜싱 박상영이 퍼뜨린 '할 수 있다'신드럼은 리우올림픽이 낳은 화제로 기억된다.

인공지능 알파고-이세돌 '세기의 대국'

올해 3월 서울에서 인간 최고 기사와 최신 인공지능(AI) 간 '세기의 대국'이 열렸다. 구글의 인공지능 전문 자회사 딥마인드는 '알파고'라는 바둑 인공지능을 개발해 인간 최고수로 인정받는 이세돌 9단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알파고는 상상을 뛰어넘는 기력을 과시하며 이세돌 9단을 몰아붙였고, 4대1 압승을 거뒀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은 사건이었다.
 그러나 이세돌은 제4국에서 '신의 한 수'(백78수)로 경이로운 1승을 따냈다. 슈퍼컴퓨터의 치밀한 계산으로도 예측하지 못한 인간의 한 수에 알파고는 이상 반응을 일으키며 자멸했다. 알파고의 등장으로 바둑의 인기가 다시 높아지는 효과도 나타났다. 방과후학교 바둑부 신청 대기자가 넘쳐나고, 학원가에서는 바둑학원 창업이 잇따를 정도로 바둑 입문자가 늘었다.

사상최대 규모 경주지진에 태풍 차바 내습

9월 12일 오후 8시 33분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7㎞ 지점(내남면 내남초등학교 인근)에서 5.8 규모의 지진이 일어났다. 이보다 앞선 오후 7시 44분 경주 남남서쪽 8.2㎞ 지점에서 5.1 규모 전진이 발생했다. 규모 5.8의 지진은 지난 1978년 지진 관측이 시작된 이후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강력한 규모다. 경주 지진은 12월까지 540회 이상 여진이 날 정도로 길게 이어졌다.
 10월 5일 제18호 태풍 '차바(CHABA)'가 울산 부산 제주에 커다란 생채기를 남겼다.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이어지는 등 시민들의 고통은 컸다. 울산은 71년만의'10월 물폭탄'을 당했다. 5일 새벽 0시30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오루 2시까지 시간당 최대 139㎜ 폭우에 266㎜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역대 최악 AI 확산…살처분 2,000여만마리

전국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 AI)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연말이 되었어도 AI의 기세가 잡히기는 커녕 더욱 악화되고 있다.  현재 2,000여만 마리의 닭과 오리가 살처분되고 있다.
 이는 역대 최대 피해일 뿐 아니라 국내에서 사육하는 가금류의 10%에 달하는 엄청난 숫자에 달한다.이 가운데 10마리 중 7마리 이상이 닭이다. 
 특히 알 낳는 닭인 산란계 농가의 피해가 심각하다. 번식용 닭인 산란 종계의 경우 사육 규모 대비 42.8%가 사라졌다.
 번식용 닭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는 것은 산란계로 키울 병아리도 그만큼 줄게 돼 계란 부족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발생 지역도 8개 시·도, 31개 시·군에 이른다.

역사 국정교과서 파문 학교적용 놓고 마찰

국정 역사교과서 논란은 올해도 계속됐다. 결국 교육부가 이번 주 학교현장 적용여부를 발표하기로 했다. '1년 유예' 결정을 할 것인지가 주목된다. 교육부가 지난 한 달여간의 국민 의견수렴을 마친 국정 역사교과서의 적용 시기를 '1년 유예'하는 방안을 밝힐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 의견수렴 기간이 끝날 때까지 교육계와 시민사회는 거센 반발을 보였고 이번 주 국정교과서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이다. 중고등학교 국정 역사교과서는 당초 내년 3월에 학교 현장에 보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교육계와 시민사회의 반발이 심해지면서 일정대로 추진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교육계에서는 국정교과서 적용 시기를 1년 유예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거론하기에 이르렀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