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지 아버지가 아들에게, 강 건너 어느 집이 불타고 집주인과 그 식솔들이 울부짖고 있을 때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봐라, 아무리 좋은 집이 있어도 불나면 없느니만 못 하다. 우리는 집이 없으니 불날 일도 없고 불이 나도 탈것도 없으니 얼마나 다행이냐. 그러니 너는 아버지를 잘 둔 것이다"
 요즘 신문을 보면서,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그 거지 아버지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자위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영어 단어들과 익숙하지 않은 말들이 신문을 장식한다.
 경제에는 문맹이라 증권투자 등 돈을 굴릴 줄 모르는 자신이 부끄럽기까지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안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시도해볼 경제적 여력도 없어서 아예 그냥 가난하게 살기로 마음먹은 소극적인 행태의 삶이다.

 하지만 시대에 뒤떨어지고 작금의 시대상에 맞지 않는 삶으로 좀 빈곤하더라도 인간은 가치 있는 삶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모두 돈을 보고 삶을 사는 것 같다. 돈이면 제일이고, 돈이라면 못할 일이 없다.

 수천만 원 또는 수억 원의 뇌물을 받고도 모르쇠와 오리발로 일관하다 증거가 나오면 대가성이 없다고 주장하는 공직자가 많은 세상, 고위공직자 부인은 족집게 투자가라는 세상, 지위가 높은 것이 부끄러운 세상, 스폰서 검사와 그랜저 검사에 이어 벤츠 여검사까지 등장한 세상, 전관예우로 축재를 하는 세상, 지위가 높으면 큰 도둑이고 지위가 낮으면 작은 도둑이라는 세상, 권한과 권력은 축재의 수단이 됐다는 세상, 뇌물은 받은 사람만 처벌해야 나라가 깨끗해질 테지만 그럴 기미가 보이지 않는 세상, 세상은 법과 원칙이 움직여야 되지만 로비(학연,지연,혈연 등의 빽, 금품, 아부, 선물 등)가 움직인다는 세상, 자신의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세상, 내가 하면 로맨스요 남이하면 스캔들이라는 세상, 비선 실세가 국정을 농단하는 세상, 먹는 사람 나쁘다고 하지 말고 먹지 못하도록 제도를 고쳐야 할 세상이다.

 서민이 보기에는 지금 가진 것도 분에 넘쳐나고 호화생활을 하는데 더 못 쌓아 안달이다.
 돈을 모으는 과정에는 상관없이 누가 빨리, 더 많이 부(富)를 축적하여 편하고 안락하게 인생을 사느냐에 경쟁을 하며 살아간다.

 오직 나만 더 많이 가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배고픈 것은 참아도 배 아픈 것은 못 참는다.
 모두가 썩어가고 있는 것은 가치관이 없는 삶의 결과이다. 뚜렷한 가치관을 가지고 평생을 소신 있게 살아야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쉽게 이루려고 해서는 안 된다.
 기업의 총수나 인기 절정에 오른 연예인들의 자살은 가치관의 부재 때문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는가 하는 것은 바로 가치관의 문제이다.
 가치관 없이 어떠한 것을 추구한다면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정치의 실세에 기대거나 권력을 좀 쥐었다 하는 사람들, 성공과 부(富)를 이룬 사람들이 청문회나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재판을 받는 것은 그들의 삶이 가치관이 없기 때문이다.

 역사에 특별한 흔적을 남기고 간 사람들을 보면 마냥 세파에 떠밀려 살아온 것이 아니고 치열하게 자신과 환경에 항거하며 가치 있는 삶을 산 사람들이 많다.

 우리 사회는 난 사람과 든 사람은 많지만, 된 사람이 너무나 적지 않나 싶다. 자본주의 시대에 돈이 나쁘다는 말이 결코 아니다. 돈 좋은 것을 모르는 사람은 바보와 성인군자 밖에 없다.
 필자도 돈을 중요시하며 산다. 그리고 열심히 돈을 모은다. 하지만 돈을 모으는 과정이 도덕적으로나 법적으로 정당해야 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