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불기 2561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3일 많은 시민들이 울산지역 곳곳 사찰을 찾아 자비의 광명을 베푸는 부처님의 높은 뜻을 되새겼다. 남구 옥동 대한불교 조계종 정토사를 찾은 많은 불자들과 시민들이 아기부처의 몸을 씻기는 관욕불 의식을 갖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불기 2561년 부처님오신날인 3일 전국 2만여 개의 사찰에서 부처님 탄생을 경축하는 봉축 법요식이 열렸다.
 울산을 비롯한 인근 도시 사찰에서도 법요식과 연등회, 문화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봉축의 열기를 더했다.
 '법요식'은 도량을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의식과 향·등·꽃, 과일·차·쌀 등 6가지 공양물을 부처님 앞에 올리는 육법 공양으로 시작한다. 이어 불(佛)·법(法)·승(僧) 삼보(三寶)에 예를 갖추는 삼귀의, 아기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관불 등 의식으로 진행한다.
 남구 정광사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된 법요식에는 3,000여 명의 신도와 박맹우, 이채익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법요식을 진행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해남사, 강길부 바른정당 국회의원은 언양 석남사를 방문했다.
 석남사는 오전 11시 헌공의식을 시작으로 타종, 삼귀의, 반야심경으로 시작되는 법요식을 거행했다. 봉축한마당 행사에서는 오아시스색소폰 앙상블, 나무불교무용단의 죽비무, 노래한마당 무대도 마련했다.
 정토사에서는 오전 10시 불공기도를 시작으로 오후 7시 관등시간에 이르기까지 법요식에 이은 설법회와 관욕불 의식을 마련하고, 통도사에서는 관불의식, 봉축법요식, 전통불꽃 낙화놀이 시연 등이 이어졌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