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녹수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체험교육 및 체육교육을 통해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기 위해서 'AMuS' 특색교육활동을 2015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교육부 주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교육부로부터 제14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된 녹수초등학교(학교장 정종규)는 교과 운영 프로그램 하나하나가 다른 학교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전국 초·중·고 949개교(초536교, 중254교, 고159교) 가운데 선정될 정도로 교육 프로그램이 뛰어난 것으로 정평나 있다.
 녹수초는 학생들의 내재된 가능성을 일깨우고 정서적인 안정감. 주체성 강화, 상호 협력·소통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을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참여학습- 과정중심평가'의 삼위일체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
 쉬는 시간을 30분으로 늘린 것도 '놀이도 학습'이라는 가치관으로 학생들이 맘껏 뛰어놀며 건강을 다질 수 있는 것은 물론,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맺기, 소통과 조율을 통한 공동체 의식 육성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다.

 교과 과정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1인 1 악기, 1 종목 프로그램이다.
 녹수초는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체험교육 및 체육교육을 통해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기 위해서 드림(꿈) AMuS 특색교육활동을 2015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AMuS는 Art+Music+Sports의 줄임말이다. 학교가 스포츠·악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한 분야에 기량이 향상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함으로써, 건강한 체력과 예술적 즐거움을 함양하고 초등학생 모두가 2가지 재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학생 한명이 운동 1종목과 악기 1개는 잘 다뤄 특기 적성 기량을 향상하고 정서 함양을 하도록 하겠다는 교육철학에서다.
 교과 운영과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Art(예술)은 전시, 공연, 영화 등 관람, Music(음악)은 드림악기 6년 프로젝트(전통음악), Sports(체육)는 수영, 탁구, 스케이팅 등의 체험과 축구, 야구 등의 경기관람 장면과 소감을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며 인증받으면 칭찬 카드(부상)를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있다.

▲ 녹수초등학교는 교육부가 주최하는 제14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사진은 교실수업 모습.
#'놀이도 학습' 30분 쉬는시간, 교우관계 긍정적 영향
녹수초등학교는 학생들의 문화예술체험을 장려하기 위하여 현대예술관, 동구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학생증을 제시할 경우 관람료 할인 지원, 더불어 학년별 프로젝트 학습으로 가족뮤지컬 캣 조르바 등을 관람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활발한 문화예술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녹수초등학교는 드림악기(국악) 6년 프로젝트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1·2학년은 소고, 3·4학년은 사물놀이, 5학년은 단소, 6학년은 소금 등으로 6년간 이어지는 내 악기 갖기 프로젝트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파견 나온 국악 전문 강사 선생님의 도움으로 즐겁게 참여하고 있으며 학년말 교육성과발표회에서 그 재능을 뽐내고 있다.
 80분 블록수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녹수초는 도담도담 중간놀이시간(30분)을 통해 기존의 교사 중심 동아리 활동이 아닌 학생 중심의 자율 초록 동아리를 조직함으로써 선후배가 함께 활동하며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교실이 아닌 실내외 악기 연습장(실내 전통음악실, 도담도담 등나무 악기 연습장(현재, 녹수 명상숲)에서도 중간놀이 시간에 자유롭게 악기 연주를 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 녹수초등학교 전경.
#학생 중심 자율초록동아리 활동 공동체 의식 육성
또한 동구보건소와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줄넘go, 건강하go'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지원 받은 줄넘기와 체력증진 교구를 통해 아침시간 학교스포츠클럽 시간에 활용하고 있다. 저체력, 비만 학생들의 비만도 측정 및 염포산 솔마루숲 걷기 행사 지원 등 다양한 상호교류를 추진한다.
 녹수초등학교 주변의 우수한 자연환경인 염포산 솔마루숲, 큰마을 저수지 둘레길을 아침시간 교장선생님과 함께 걷는 행복운동 솔마루숲 걷기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체력 증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또래 관계 맺기, 생명의 소중함, 환경 보호 등의 인성교육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 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들은 "학교 인근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아이들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긍정적인 또래관계, 가족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다채로운 활동에 만족한다"고 입을 모은다.
 학교가 학생들이 악기를 다루고 운동을 익히면서 균형잡인 심성과 체력을 갖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이 건강과 더불어 인성교육의 지혜를 심어주고 있는 것이다.
 녹수초 정종규 교장은 "학생 활동 중심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꾸준히 마련해 줘 글로벌 문화 시민의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미래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종규 교장 "배움 즐기고 꿈 키울 수 있게 교육공동체와 함께 힘 쓸 것"
삶이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은 희망이 있고, 꿈이 있고, 땀이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학생들의 희망·꿈·땀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협력해야 하며, 교육 방향은 학생이 삶의 주인이 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지혜와 역량을 갖도록 도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빼어난 역량이 필요하며 그 역량을 강화하는데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합니다.
 녹수초는 학생들이 배움을 즐기는 학교, 꿈을 가꾸는 학교로 운영되도록 교육 공동체와 함께 힘쓰겠습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