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잠에 냠냠 빠져있어야 할 꼬마 두더지가 고민 때문에 길을 떠난단다. 그것도 함박눈 펑펑 내리는 한밤에. 배낭이 빵빵하게 부푼 걸로 봐서 제법 먼 여행인가 보다. 권투글러브라고 해도 될 만큼 두툼한 환타색 줄무늬 벙어리장갑이 한 판 승부를 예감케 한다. 한일자로 꽉 다문 주둥이에서도 결연한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밤마다 그리는 오줌지도가 고민인가? 동생이 태어난 게 고민인가? 봄이 오면 학교에 가야하는 게 고민인가? 깨알이라고 놀림 받는 눈알이 고민인가? 외나무다리를 놓아도 될 만큼 기다란 주둥이가 고민인가? 고민을 추적해 가는데 쿡쿡 웃음이 난다.     

 "얘야, 고민이 있을 때는 말이지, 고민을 말하면서 눈덩이를 굴려보렴. 그러면 고민이 다 사라질 거야."
 언젠가 들은 할머니 말씀에 의지해 길을 떠나는 꼬마 두더지. 머리를 움막처럼 덮어오는 눈 도 잊은 채 눈덩이를 굴리는 두더지. 유령들의 행진 같은 굴참나무 검은 숲길을 지나, 살얼음 낀 한밤의 계곡을 지나, 미친 듯 산등성이를 지나고 있는 두더지와 눈덩이. 드디어 두더지의 입에서 고민이 터져 나오기 시작한다. "난 왜 친구가 없을까?" "겨울 내내 친구가 없으면 어쩌지?" "영영 친구가 안 생길지도 몰라." "눈덩이를 굴린다고 뭐가 달라질까?" "내 친구는 어디에 있을까?" 

 새싹을 닮은 연두색 개구리 다리가 쏙! 귀여운 토끼 귀가 쏙! 갈색 털북숭이 여우꼬리가 쏙! 연분홍 멧돼지 콧구멍이 쏙! 시커먼 곰 발목 두 개가 쏙! 눈덩이 우주 여기저기서 피어난 것들은 싱싱하면서 우스꽝스럽다. "살려 주세요! 살려 주세요!" 희미한 소리에 끌려 우주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너구리. 아, 그 속엔 친구가 필요하다는 동물들로 그득하다. 외로워서 피리를 불고 있었다는 여우와 저녁을 함께 먹을 친구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멧돼지, 친구 삼아 눈사람을 만들고 있었다는 곰, 역시 친구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토끼, 얼떨결에 합류하게 된 개구리와 너구리 여섯 마리 동물들이 협력하여 눈덩이 터널을 헤쳐 나오는 장면을 유쾌하게 감상할 수 있다. 난리북새통 탈출 중에도 끝끝내 꿀잠에 빠져있는 연두색 개구리를 찾아내는 눈이 즐겁다. 

▲ 남은우 아동문학가
 빚, 걱정 같은 부정적 대명사로 쓰이는 눈덩이를 소망과 희망의 눈덩이로 바꿔놓은 김상근 작가! 고민의 눈덩이를 굴리고 굴려 멋진 곰돌이 눈사람으로 우뚝 앉혀놓은 작가는 얼마나 행복했을까? 어린애 신발짝만 한 두더지도 고민을 해결하려 눈덩이를 굴리는데 하물며 사람인 내가 고민한테 져서야 되겠는가. 무더위에 지친 몸을 일으켜 일상과 맞서려 나간다. 고마운 나의 모닝과 함께.  남은우 아동문학가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