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의 율리 신 청사 이전이 한달 여 앞으로 다가서면서 현 청사 문제는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군청 직원들이 신 청사에서 업무를 보는 내달 26일이면 청사 건물은 덩그러니 흉물스럽게 방치돼 우범지대로 전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주변 상권은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서다.
 7일 울주군에 따르면 군과 남구 측은 이번 주 내 한차례 실무협의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측은 청사 매각과 관련해 그동안 남구 측에 7차례에 걸쳐 공문을 발송했고, 양 측은 3차례에 걸쳐 실무협의도 진행했다.

 최근 열린 실무협의에서 남구 측은 10년 간 분납을 고수했고, 군 측은 군의회 승인을 받기 어렵다며 3회 납입을 요청했다.
 현 군 청사 부지 매각 협의는 남구 측이 지난 2015년 11월께 군 측에 공식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남구 측은 청사 부지를 공공시설 용도(구민회관)로 사용하겠다며 군 청사부지 매입의사를 제안했다. 하지만, 양 측 간 청사 매각 문제 협의는 여전히 제자리다. 진전이 있다면, 군 측이 매각 대금 납부를 당초 일시 납입조건에서 3회 분납으로 완화하는 데 그친 것이다.

 남구 옥동 한복판에 위치한 현재의 군청사(1만1,090㎡)는 울산 도심지 최대의 노른자위 땅이다. 주변은 울산대공원과 법조타운이 들어선 데다 교육환경도 우수한 데, 청사 감정가는 지난 3월 기준으로 건물을 포함해 438억 원에 달한다.
 이처럼 행정기관 간 청사 매각 문제가 진전이 없는 가운데 군 측은 내달 18~24일까지 신 청사로 이사한 뒤 그달 26일부터 업무를 본다.
 그러나 현 청사 활용에 대한 아무런 대책 마련 없이 이사를 간다는 점에서 청사 관리는 '발등의 불'이 되고 있다.

 군 측이 신 청사 이전 후 현 청사 4개 동 관리를 위해 건물에 3곒 높이의 펜스를 설치하고 관리인을 둔다고 해도 장기간 방치되면, 청소년들의 우범화로 전락할 소지가 높아져서다.
 신 청사로 이전하는 군 측이 고심하는 이유인데, 그렇다고 현 청사 건물의 폐쇄는 어렵다. 청사 주변 주민들이 청사 개방을 거세게 요구할 것이기 때문이다.
 군 측은 청사 관리를 위해 관리인 2명을 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당초예산에 인건비 6,900만 원을 편성했고, 청사방범장치도 설치한다.
 하지만, 최소의 인원으로는 청사 건물을 관리하기는 쉽지가 않다는 점에서 장기 방치로 인한 문제점은 불거질 전망이다.

 여기다 군 직원들이 한꺼번에 빠져 나가면서 청사 일대 상권의 피해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수십여 년 간 군청 직원들을 주 고객으로 영업을 한 상인들은 청사 이전이 알려진 이후 매출이 떨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해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울산시가 서둘러 청사 부지 해법을 내 놓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현 청사 부지를 주차장 시설로 용도변경해 공공 목적에 맞게 다양한 사업을 벌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얘기다.

 시는 이 같은 문제점을 우려해 청사 활용방안을 두고 여러가지 각도에서 검토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외부에서는 청사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데, 정작 행정기관 간에는 청사 문제가 안풀려 답답하다"며 "청사 매각이 지연될수록 현안사업 차질은 물론 청사 관리 예산도 고스란히 군세 부담으로 이어진다"고 하소연했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