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울주군 당협 소속 각 직능위원장 등 주요당직자들은 1일 오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표성 없는 운영위에서 선출된 위원장은 무효"라며 이채익 위원장은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울주를 떠나라고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당협 운영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한나라당 울주군 당원협의회의 내분이 다시 재발했다.


 한나라당 울주군 당협 소속 각 직능위원장 등 주요당직자 20여명은 1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표성 없는 운영위에서 선출된 위원장은 무효"라고 주장하며 "이채익 위원장은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울주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일방적인 운영위원 선임에 대한 내부 반발로 한 차례 무산됐던 운영위원회의를 울주군 당협이 지난 29일 다시 열어 이 전 총선후보를 위원장으로 선출하는 것으로 당내 갈등이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불씨가 되살아나면서 반발이 일반 당원들에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당직자들은 이날 회견에서 "당협 운영위원은 각 읍·면에서 한나라당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하는데도 이 위원장은 친인척과 남구 출신인사들을 중심으로 운영위를 구성해 공조직을 사조직화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특히 "이 위원장이 선임한 운영위원 대부분은 작년 연말 대선 때 울주군 연락사무소에 한 번도 얼굴을 내밀지 않은 인물들이고, 대선 선대위 소속 당직자는 한 두명에 불과하다"면서 "선임된 운영위원들이 당비를 어디서, 얼마나, 언제부터 납부했는지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 십수년간 울주군에서 한나라당을 지키며 정권교체의 초석이 된 당직자 전원을 배제하고 친인척과 사조직으로 선임한 운영위는 울주군의 한나라당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자격없는 운영위에서 요식행위를 통해 선출된 이 위원장은 울주군민과 당원에게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이 위원장은 즉각 울주를 떠날 것을 다시한번 촉구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총선 결과와 관련, "17대 대선 때 56%를 득표한 울주군에서 이 후보는 겨우 36%의 표를 얻는데 그쳐 무소속 후보(강길부 48%)에게 참패했다"면서 "이는 우리들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말한 뒤 "그러나 이 후보는 총선 과정에서 당직자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자신의 친인척과 사조직을 중심으로 선거를 치뤘던 것이 가장 큰 패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 후보는 울주에 별다른 인연이 없는 양산 출신이면서도 군민의 마음을 사로잡을 넓은 가슴과 포용력도 없고, 특별한 정치적 능력도 찾을 수 없었던 것이 군민을 실망시킨 또 다른 패인"이라고 공격했다.


 이 자리에서 한 회견참석자는 이 전 남구청장이 총선후보가 되고 당협 위원장으로 선출된데 대해 "전세를 살러 들어와서 집주인을 쫓아낸 격"이라면서 "원천무효인 운영위를 일방적으로 밀고나갈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를 보냈다.


 이날 회견 참석한 당직자들은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땐 다음 주쯤 시, 군의원 등 당연직 운영위원들과 연대해 중대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대규모 중앙당 항의방문단을 꾸릴 용의도 있다"면서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갈 방침"이라며 강경입장을 밝혔다.


 한 관계자는 "시의원 3명과 군의원 9명을 합쳐 12명으로 구성된 당연직 운영위원 중 이 위원장에게 동조하는 사람은 2명 뿐이며, 10명이 우리와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당협 주요당직자들의 공식 사퇴요구에 대해 이 위원장 측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