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9 총선이 끝나자 기다렸다는 듯이 연이어 관광성 외유길에 올라 시민적 비난을 받았던 울산지역 구·군의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해 주민감사청구가 진행된다.


 지난달 중순부터 이달 초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 울산 구·군의회의 올 상반기 해외연수에 대해 관광성 외유로 규정했던 울산시민연대는 2일 문제가 된 중구와 남구, 울주군의회에 대한 주민감사청구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울산시민연대는 각 구·군의회에 대해 지난 10년간 진행된 해외연수 실적에 대한 자료공개를 요청, 현재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관광성 외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분석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이 작업이 끝나는 대로 주민감사청구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민연대 측은 주민 서명운동을 빠르면 다음주중, 늦어도 이달 중순께는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행 '울산시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에선 감사청구 요건인 연대서명 주민수를 19세 이상 주민 300명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번 울산시민연대의 주민감사청구 대상은 지중해 연안 국가를 다녀온 울주군의회와 남미를 여행한 남구의회, 북유럽으로 떠난 중구의회 등이 중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기초의회 중 울주군의회는 지난달 11일부터 17일까지 6박7일간 그리스와 터키, 이집트 등 지중해 연안 3개국을 여행했으며, 남구의회는 4월 23일부터 5월 2일까지 9박10일간 홍콩~남아프리카공화국을 경유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들을 여행했다. 또 중구의회는 4월 27일부터 5월 7일까지 10박11일간 북유럽 4개국을 방문한다.


 시민연대는 이번 주민감사 청구를 통해 이들 기초의회의 실제 해외연수 과정 전반은 물론 사전 준비 및 결정과정에 대해서도 감사를 요청, 잘못이 확인될 경우 낭비한 세금을 주민소송을 통해 환수받는다는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