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국정설명회에서 참석한 전국시도지사들이 국민의례를 하고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일 "혁신도시는 지역별 사정이 달라 일률적으로 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각 시도지사가 어떤 방향으로 수정·보완하는게 효과적인지 깊이 고민해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민영화된 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적절히 정치적으로 풀지는 않을 것이며, 지방이 노력하면 철저하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여야 정치권에서 혁신도시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혼재된 상황에서 이날 이 대통령이 지역별 여건에 맞게 수정·보완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혁신도시 건설계획은 손질이 불가피하게 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박맹우 울산시장 등 전국 16개 시·도지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회의에서 최근 '혁신도시 재검토 논란'과 관련, "중앙집권적으로 일률적인 혁신도시를 만드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다"면서 이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같은 돈을 쓰더라도 더 효과적으로 써야 한다"면서 "시도지사가 재량권을 갖고 지역특성에 맞는 발전적 방안을 찾아오면 정부가 검토해 지원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언급은 참여정부 시절 수립한 혁신도시 건설계획을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돼 주목된다.
 더욱이 새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공기업 민영화와도 맞물려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은 특히 공기업 민영화에 대해 "기능이 중복되거나 민간에 이양해야 할 공기업들을 지역균형 발전 때문에 안한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통폐합, 민영화 등의 개혁은 국가장래를 위해 해야 하는 일"이라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서울=조원일기자 wc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