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뢰혐의로 1심서 징역 9년을 선고받은 김복만 울산시교육감.
수뢰혐의로 1심서 징역 9년을 선고받은 김복만 울산시교육감.

#김복만 교육감, 수뢰혐의 징역 9년 중형 선고
김복만 울산시교육감이 학교공사 비리혐의로 올해 5월 구속되고 11월 1심에서 수뢰 혐의로 징역 9년의 중형을 선고 받으면서 역대 울산 교육감의 '수난사'가 이어졌다.
또 지난 선거에서 선거비용을 과다 보전 받은 혐의로도 기소돼 1심과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지만 올해 5월 30일 대법원에서 유죄 인정을 조건으로 파기 환송해 부산고법으로 돌려보내는 등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이로 인해 울산교육계는 '유구무언'이라며 말을 아꼈지만, 충격에 휩싸였고 도덕성 실추가 불가피했다.
이후 류혜숙 부교육감 권한대행 체제로 각오를 새롭게 하고 혁신을 꾀하고 있는 분위기다. 지난 5월부터 류 권한대행은 교육종사자·학부모·학생 등과의 소통, 탈권위주의, 자율성 강화 교육행정으로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로 확정된 강동중학교.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로 확정된 강동중학교.

#울산교육연수원, 표류 11년만에 이전사업 마무리
울산시교육청은 11년간 이전할 곳을 정하지 못한 채 표류하던 울산교육연수원(현재 동구)을 올해 9월 북구 정자동 옛 강동중학교 자리로 이전하기로 정했다.
시교육청은 사업비 251억 원 상당을 들여 1만 1,977㎡ 부지에 건물 연면적 7,000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오는 2020년 1월 준공할 예정이다.
8여년 전 김복만 교육감 공약으로 야기된 울산시교육연수원 동구 이전 갈등은 동구지역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시교육청의 우선 지원으로 일단락됐다.
교육감의 부재 중에 교육감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류혜숙 부교육감의 추진력이 결과적으로 울산교육계와 동구청의 해묵은 숙제를 한꺼번에 해결한 셈이다.  김미영기자 myidaho@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9월 시·구·군 단체장과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실시 협약식을 가졌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9월 시·구·군 단체장과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실시 협약식을 가졌다.

#초등학교 이어 중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 실시 확정
선별적 무상급식 정책을 유지하던 울산지역에 올해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한 데 이어 내년부터 중학교도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하기로 하면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
다른 시·도에 비해 다소 늦었지만 올해 초등에 이어 내년 중등 전면 무상급식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각 구·군청의 예산지원 증액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하위 수준인 무상급식 분담률은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올해 초등 무상급식 분담률은 시교육청이 85%, 시와 구·군이 15%로 전국 지자체의 초중고 무상급식 분담률이 시교육청 60%, 지자체 40%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낮은 수치다. 내년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시행에서도 시와 구·군이 40%를 부담하고 시교육청이 60%를 부담한다.  김미영기자 myidaho@


 

조직폭력배, 법원 직원 등이 공모해 100억원대 횡령 아파트 분양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울산지검 전경.
조직폭력배, 법원 직원 등이 공모해 100억원대 횡령 아파트 분양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울산지검 전경.

#100억원대 횡령 아파트 분양 비리 '죽통사건' 적발
아파트 시행사 대표와 조직폭력배, 법원 직원 등이 공모해 이른바 죽통작업으로 거액을 빼돌리다 검찰에 적발되는 사건이 있었다.
이들은 실효가 없는 청약통장인 '죽은 통장'으로 미분양분을 만들고 이를 웃돈을 얹어 되팔아 10억 원 상당을 챙겼다. 또 검찰은 시행사 대표가 허위 용역을 발주해 140억 원 상당을 횡령한 혐의를 밝혀내고 자금의 흐름을 쫓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울산지방법원 직원 2명은 허위로 토지 등기 서류를 만들어 주고 거액의 뇌물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구속됐다. 시행사 대표 등 총 6명이 구속된 현재, 검찰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정치권과 울산시 고위급 인사가 이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됐다는 설이 파다하기 때문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비용항공사 최초로 울산공항에 취항한 에어부산.
저비용항공사 최초로 울산공항에 취항한 에어부산.

#울산공항에도 저비용항공사 취항 하늘길 넓어져
지역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이 지난 10월 18일부터 28일까지 11일간 울산을 기점으로 김포와 제주노선을 각 하루 2회씩 사전 취항했다.
제주항공은 이번 사전취항 기간 평균 탑승률이 87% 수준을 기록함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으로 정식취항에 나설 방침이다. 또 다른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은 지난달 30일부터 울산~김포 하루 3회, 울산~제주 하루 2회씩 정식취항에 나섰다. 울산공항에 정기 노선을 개설한 것은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에어부산이 처음이다.
에어부산은 탑승률 등을 고려해 노선 신설과 기존 노선 증편도 가능하다고 밝혀 KTX 울산구간 개통 이후 침체 기로를 겪던 울산공항이 지역 허브공항으로 거듭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장현기자 uskji@


 

수많은 인파로 북적이는 태화강대공원.
수많은 인파로 북적이는 태화강대공원.

#울산 방문의 해 관광객 11월 현재 686만명 돌파
'2017년 울산 방문의해'를 맞아 울산은 관광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11월까지 686만의 관광객이 찾아 당초 방문객 목표치인 400만 명을 훌쩍 넘은 700만 명 돌파가 확실시 되고 있다.
태화강대공원이 가장 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는 핵심 관광 콘텐츠로 떠올랐고, 대왕암공원, 영남알프스, 울산대공원, 고래문화특구 등도 지역 주요 관광지로서 이름값을 했다.
태화강 생태해설사 이용객, 외국인 관광객 수, 지역 호텔업계의 객실가동률 등 모든 분야의 관광지표도 크게 개선됐다.
시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울산관광 1,000만 명 시대 개막을 10대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체험 위주의 관광인프라 구축, 관광객 편의시설 확충, 지역축제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관광도시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조창훈기자 usjch@


 

11월 15일 포항 지진 발생 당시 울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운동장으로 대피해 있다.
11월 15일 포항 지진 발생 당시 울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운동장으로 대피해 있다.

#11·15 포항 지진으로 또다시 되살아난 지진 공포
지난 11월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난해 관측이래 사상 최대 규모인 5.8의 경주지진 이후 1년만에 또다시 울산 인근 지역에서 대형 지진이 발생하자 울산시민들은 불안에 떨었다.
포항지진 규모가 경주에 비해 4배 정도 작았음에도 불구하고 피해 규모가 6배 정도 더 컸다. 지진 발생 진원의 깊이가 4㎞ 내외로 경주(10~15㎞)보다 지표에 더 가까웠기 때문이다.
땅이 지하수와 섞이면서 지반이 마치 액체처럼 물렁물렁해지는 액상화 현상, 기둥이 건물 전체를 떠받드는 형태인 필로티 건축물에 우려가 사회적 이슈가 됐다. 특히 울산은 액상화 고위험군에 속하는 연약지반이 2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가 정밀조사를 통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조홍래기자 usjhr@

 

시민 참여단 공론조사 끝에 극적으로 건설이 재개된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
시민 참여단 공론조사 끝에 극적으로 건설이 재개된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

#신고리 5·6호기 중단 공론조사 끝 극적 건설 재개
탈원전을 공약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신고리 5·6호기가 공론화의 대상이 됐다. 정부는 공론조사를 제시했고, 숙의를 거친 시민참여단의 결론을 '무조건 수용'하기로 했다.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건설 재개 여부를 결정짓는 과정에서 울산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찬반 갈등이 빚어졌다. 울산 도심에서 찬반 양측 도합 1만명이 참가한 대규모 맞불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공론화가 진행된 3개월간은 공사가 일시 중단되면서 원전 인근 주민들과 근로자들이 신음하기도 했다.
국민대표로 선정된 471명의 시민참여단은 4차례의 공론조사를 거쳐 19%포인트 차이로 건설 재개에 손을 들어줬다. 정부는 권고 결과를 받아들여 건설을 재개했다. 공론조사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와는 별도로 '원전 축소'가 필요하다는 뜻이 과반수를 넘기도 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울산시와 문화재청간 이견차로 올해도 보존 방안을 찾지 못한 반구대 암각화.
울산시와 문화재청간 이견차로 올해도 보존 방안을 찾지 못한 반구대 암각화.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해결 기미없이 제자리 걸음
울산의 해묵은 현안인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 방안은 올해도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했다.
울산시는 올해 초 연구 용역을 통해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 방안으로 '생태제방안'을 도출하면서 20여 년을 표류해 온 보존 해법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것으로 반짝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지난 7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생태제방안'이 부결되면서 또 다시 암각화 보존 방안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국무조정실의 중재로 해결 방법을 모색 중 이지만 반구대 암각화 원형 보존 입장을 고수하는 문화재청과 반구대 암각화 보존, 식수 문제의 동시해결 방법을 강구하는 울산시의 첨예한 대립으로 보존 방안 논란은 내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강현주기자 uskhj@

 

울주군이 55년의 남구 더부살이를 청산하고 오는 26일부터는 청량면 율리 신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사진은 신청사 전경.
울주군이 55년의 남구 더부살이를 청산하고 오는 26일부터는 청량면 율리 신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사진은 신청사 전경.

#울주군 55년 더부살이 청산 율리 신청사시대 개막
울주군이 오는 26일부터 청량면 율리 신청사에서 업무를 본다. 중구와 남구에서 더부살이 생활을 한 지 55년 만이다.
본관동과 의회동 등 2개동으로 나눠진 신청사는 지난 2015년 10월께 착공해 지난 달 30일 준공했다.
신청사 건립은 군이 최근 군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올해 군정 최고의 사업으로 뽑혔다.
군은 내년이 울주의 새로운 역사를 여는 정명 천년을 맞이해 신청사 입주는 미래 행정수요에 걸맞는 품격을 갖춘다는 점에서 군민의 자긍심과 정체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의 영산인 문수산 끝자락에 들어선 신청사는 총사업비 964억 원이 투입돼 부지 3만 7,482㎡, 건축연면적 4만 1,563㎡의 지하 2층 지상 10층 규모다. 본청은 지하 2층, 지상 10층이며, 의회동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