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감 절벽으로 유례 없는 위기에 빠져 있는 현대중공업에서 이번에는 생산기술직 직무역량교육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발단은 지난달 한 방송사의 '산속 '황당 교육''이라는 보도에서 비롯됐다. 

방송은 '△회사 강의실을 두고 산속에서 교육한다 △조리 시설과 식당도 없어 밥을 비닐에 받아 바닥에서 먹는다'고 보도했다. 또 '△생산직이 물리학과 회계를 배우고, 시험을 통과해야 임금이 깎이지 않는다 △교육기간 수당을 미지급 한다 △5억이 넘는 고용보험기금으로 지원 받는다'고 덧붙였다. 

방송이 나가자 현대중공업은 보도에서 거론된 항목에 대한 사실 관계를 해당 기자는 물론, 지역 취재 기자들에게 알렸다고 한다. 이어 같은 내용으로 회사 소식지인 '인사저널'에 자세히 게재했다. 현대중공업은 '사실과 다르거나 왜곡됐다'고 말했다. 

현대중은 지난해 9월부터 올 초까지 700여명을 대상으로 5차수에 걸쳐 직무교육을 실시했고, 이번 교육은 지난 교육에서 성적과 수업태도 등이 기준(평균 60점)에 미달해 수료하지 못한 200여명이 그 대상이며, 수료여부와 임금삭감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교육장은 노사합의에 의해 만들어진 곳으로, 이미 직원들의 교육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식당은 인근 식당을 임대해 사내 식당과 동일한 메뉴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무역량 교육대상자는 지난해 역량평가 결과에 따라 공정하게 선정돼 희망퇴직이나 노동조합 활동과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비도 이미 회사가 납부한 고용보험에 따라 직업능력개발에 따른 '고용보험기금'을 환급받는 것이어서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 것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교육 내용은 동종사 생산직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도 포함된 통상적인 내용으로 생산현장에 꼭 필요한 품질, 안전과 생산기술기초 등으로 구성됐다.

현대중의 생산기술직 직무역량교육 보도가 나간 이후,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고 노동계와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관련 내용을 왜곡 선동하고,  확대재생산하고 있다. 보도 다음날, 한 국회의원과 정치인들은 보도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며 불법성을 성토하며 '부당교육을 빙자해 강제 희망퇴직을 종용'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게다가 지방선거 후보들을 동행한 채 교육장까지 방문해 교육중인 직원들을 만나 "노조활동을 한 사람들을 특정해 부당하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회사와 1시간 30분이나 떨어진 산내교육장에 직무와 무관한 교육을 해 유배나 다름없다"고까지 주장했다.

또한 민주노총울산본부와 현대중공업희망퇴직구조조정저지 울산시민대책위는 '정부기금 5억원 받아 불법적인 희망퇴직 강요 직무교육에 사용했다'며 대표이사 등을 고용노동부에 고발하기도 했다. 객관적 사실은 도외시한 채 방송에서 보도된 의혹만으로 고발장을 접수한 것이다. 또 민노총 등 외부 노동단체에서도 방송 보도와 동일한 내용으로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특히 6·13 지방선거를 앞둔 일부 정치권에서 이번 직원 교육을 '현대중공업판 삼청교육대'라고 까지 주장하며 '기업 때리기'가 도(度)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모두가 믿고 싶은 주장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고발된 내용에 따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의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금까지 나온 것으로 봐서 결국 사실은 없고 '의혹'과 '주장'만 있는 셈이다.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선동만 난무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무책임한 언론, 정치권, 노동계의 이러한 주장과 선동이 극심한 위기 속에 절박한 노력을 통해 다시 일어서려는 기업은 물론, 국가경제에 어떤 도움이 될지 참으로 걱정이 앞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