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립미술관 공론화를 지켜본 지역 문화예술인들은 찬반여론이 엇갈리는 가운데 미술관 본질적 기능에 대한 소홀한 논의를 아쉬워 했다. 사진은 미술관 조감도.

 

울산시립미술관 공론화 절차가 마무리된 후 지역 문화예술계를 중심으로 공론화 찬반양론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시민들은 이번 공론화로 얻은 것은 적은 반면, 건립시기는 1년여 지연되고 총 공사비 증가분과 국비반납액 등 수십억 원의 예산낭비가 불가피해진 것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반면 공공시설 건립에 따른 시민 공론화 절차의 첫 사례로서 지적된 문제들을 보완한다면 유용한 전례가 될 수 있다는 반응도 나온다.
 지역 문화예술인들은 공론화과정이 미술관의 본질적 기능에 대한 논의보다 주변 상권과의 연계문제, 부지와 설계 문제 등에 치우친 것을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주변상권 연계 등 외부요인 치중
윤은숙 울산민족미술인협회장은 "미술관 운영 보다 외부적인 논의가 많았다. 미술관 사업추진 과정에서 확대된 다양한 의견들을 좁혀가는 과정이 돼야 하는데 똑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듯 했다"며 "예술인끼리도 시립미술관이 어떻게 운영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한 공유가 필요한데 이 부분에 있어서도 진전된 바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말했다.
 타 시도에 비해 늦어진 미술관 건립이 하루빨리 이뤄져 시민 문화향유를 돕고 지역의 전시장 부족난 등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도 잇따랐다.
 원문수 울산미협 회장은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모두 총족시킬 수는 없는데다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완전하게 갖춘 미술관을 지을 수도 없다. 지금껏 여러차례 자문회의를 통해 많은 의견들을 나눴고 결론이 정립됐으면 그 또한 존중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시간을 소모하더라도 옳은 방향으로 가자는 것에는 분명한 명분이 있지만, 부족한 부분을 절충해 나가며 차선을 선택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족한 전시시설 확충위해 조속 건립
지역의 한 문인화가도 "턱없이 부족한 울산지역 전시공간 확충 등을 위해서라도 미술관은 조속히 건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선 7기 시정이 바뀌었다는 이유로 2010년부터 적법하게 진행돼 온 미술관 추진사업이 일부 인수위원 뜻을 반영해 뚜렷한 성과도 없이 상황을 무마하는 식으로 끝을 맺은 것에 대한 불만을 보이는 시민들도 있었다.
 한 미술협회 관계자는 "공론화를 주장한 핵심단체는 아직도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는데 급급하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이 중구상권 활성화 등 자신들의 이익을 넘어 울산 시민 전체의 의견을 얼마나 반영했는지, 또 얼마나 큰 발전요소가 됐는지는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형식적 명분을 위한 토론회
한 갤러리 관장은 "시민토론회에 참석해 보니 하나의 절차를 거쳤다는 형식적 명분을 위한 토론회라는 느낌을 받았다"며 "어차피 부지이전이나 설계변경 등은 할 수 없는 등 애초에 한계가 있는 공론화였다"고 평했다.
 때문에 향후에는 공론화의 의미를 살리려면 공공시설 건립 시작부터 폭넓게 의견수렴이 이뤄져야 효용성이 담보될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한 행정학 전문가는 "그동안 행정이 정치논리나 재정, 사업 집행의 효율성을 먼저 따져 공공기관의 입지 선정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민선 7기가 그런 점에서 탈피해 고객이자 수혜자인 시민 의견을 폭넓게 반영하려는 의지는 높이 산다. 향후에는 사업수립 단계 등 공론화가 보다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적극적으로 도입해 시민들이 체감하는 삶의 질을 높이는 한 방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의견 폭넓게 반영 의지 높이 사
공론화 과정을 끝낸 울산시립미술관은 내년 7월 착공, 2021년 12월 개관을 목표로 재추진된다. 공론화 과정에서 마련된 권고안을 참고해 중부도서관 건립예정지에 미술관과 연계한 문화예술전문도서관을 건립하고, 객사 부지는 내년 연구용역과 시민토론을 거쳐 활용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