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여야 정당과 송철호 울산시장에 이어 시민 대의기관인 울산시의회도 현대중공업 본사의 서울 이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인 전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5일 '현대중공업 본사인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촉구 결의안'을 원내 여야 의원 22명 전원의 찬성서명을 받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 즉 모회사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합병을 통해 주식을 100% 보유해 지배력을 강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울산 본사을 옮기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위기적 판단에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원전이나 물 문제 등 각종 지역현안을 놓고 사사건건 대립각을 세우며 물과 기름의 관계였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야당인 자유한국당한 의원들이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 문제에 한목소리를 내고 나섰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시의회 결의안에선 "최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과 물적분할 상황을 지켜보면서 시의회는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움직임은 현대중공업 자회사들의 탈울산이 있었던 2017년 현대중공업 4차 분할 당시의 악몽이 떠오르기 때문"이라고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결의안에선 이어 "2017년 현대중공업 분사로 현개글로벌서비스, 현대건설기계 등 자화사들의 탈울산을 지켜보았던 시민들은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격인 한국조선해양의 서울 설립을 지켜보면서 허탈감과 불안감을 넘어 배신감에 휩싸여 있다"고 지역 여론을 전했다.
결의안에선 또 "이는 고 정주영 회장의 혼이 깃든 울산을 버리는 행위다"며 "지폐 속의 거북선으로 첫 수주를 했다는 신화를 비롯해 미포만의 역사를 돌아볼 때 울산 없는 현대중공업은 있을 수 없으며, 현대중공업 없는 울산 또한 상상할 수 없다"고 잘랐다.

결의안에서는 현대중공업에 대해 "사실상 본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를 울산에 설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시의회는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과 함께 지역 조선업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위한 범시민운동 등 120만 울산시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시의회는 16일부터 열리는 제204회 임시회 회기 중인 오는 20일 산업건설위원회의 결의안 심의를 거쳐 오는 28일 본회의 의결을 거쳐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관련부처, 울산시, 현대중공업 등에 보낼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시의회의 결의안 추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적극 해명했다.
회사 측은 "분명한 팩트는 울산에 본사가 있다는 점"이라며 "회사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중간지주사를 서울에 두는 것을 놓고 본사 이전을 주장하는데 전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본사 이전설의 발화점은 노조와 김종훈 의원(민중당, 울산 동구)인데, 송철호 시장까지 나서면서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면서 "본사 이전을 주장하는 쪽에선 울산 핵심 인력이 대거 빠져나가고 껍데기만 남을 것이라고 하는데, 인력이나 시설이 대거 이동하는 것도 아니고, 서울사무소 개념으로 설치되는데 울산에서 50명 정도가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