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이 본격화되면서 장마까지 겹쳐 시민들의 생활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게다가 울산의 경우 봄과 가을에 자주 발생하던 미세먼지 현상이 여름철에도 줄어들 기세가 없어 보인다. 지난주와 이번주에만 미세먼지 나쁨 상태는 3~4일이나 계속됐다. 최근 울산항만공사와 울산해양경찰서가 '울산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상호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 체결은 안전한 울산항만 조성과 사고발생시 골든타임 확보 및 초동대처를 위한 시설 지원, 운영에 대한 협력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전설비 공급 협력체계 등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앞서 울산시와 울산항만공사, ㈜동원동부익스프레스, 대한통운(주)등 4개 기관(기업)은 '울산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3월 발표한 '울산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울산항의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물질의 배출을 저감하고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관리·보전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울산항 미세먼지 저감 협약 참여 기관(기업)은 협약서에서 △울산항 대기오염물질 측정망 설치·운영 협력 △울산항 하역·보관 중에 발생하는 시설·장비 개선 지원 △기업체 자발적 울산항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립·시행 △기타 미세먼지 저감사업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인 울산항의 미세먼지를 적극적으로 관리해 '울산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목표인 '2022년까지 미세먼지 오염물질 배출량 40% 이상 감축' 달성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울산의 경우 이같은 협약으로 미세먼지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울산의 경우 수도권 등 다른 지역과는 달리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미세먼지가 인체 유해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는 상황이고 산업단지 입주업체의 자발적인 노력이 병행되지 않는한 미세먼지대책은 공염불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환경단체에서는 산단지역의 미세먼지 대책을 규제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다.


실례로 울산 남구는 지난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32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특별점검에서 6건의 환경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남구는 폐수처리장 발생 악취를 외부로 유출시킨 사업장 및 미신고 도장시설을 운영한 사업장 등 2개소를 형사고발했으며, 미신고 도장은 폐쇄명령도 내렸다. 또한 대기 자가측정 미이행 사업장에 대해서는 경고와 과태료 200만원을 부과하고 악취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사업장에 대해 개선명령을, 대기 변경신고 미이행 사업장에 대해 경고와 과태료 6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남구는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단속에 나섰다고 밝히고 있다.


얼마전 울산시민의 폐암 발생률이 10년 넘게 전국 평균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된 일이 있다. 유니스트 미세먼지연구센터가 마련한 미세먼지 포럼에서 '울산 미세먼지와 보건 위험성'이란 주제로 발표한 오인보 울산의대 환경보건센터 교수의 조사 결과다. 그에 따르면 울산시민들은 상대적으로 폐암 발생률이 높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1999~2003년 5년간 울산의 폐암 발생인구는 10만 명당 30.7명으로 전국 평균인 28.5명, 서울 24.6명보다 높았다. 이런 추세는 이후 10년 동안에도 뚜렷했다. 2004∼2008년 울산 폐암 발생률은 31.2명으로 전국 평균(29.2명)과 서울(26.2명)보다 역시 확연히 높았고, 2009∼2013년도 30.8명으로 전국(28.7명)과 서울(26.4명)보다 높았다.
오 교수는 "폐암 발생 원인의 80%가량은 흡연이고, 대기환경 영향은 일부"라면서도 "울산은 모든 기간에서 폐암 발생률이 전국 평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이는 산업시설에서 나오는 대기오염 물질과 도심 교통의 영향이 더해진 영향"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미세먼지 배출원을 줄이고 노출 중심의 미세먼지 농도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국가와 지자체 차원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이와 함께, 미세먼지 배출과 농도 변화를 이해하고 마스크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거나 물과 과일을 섭취하는 등 개인적 노력도 뒤따라야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위험성 때문에 울산시는 동남대기환경청의 울산 설립을 요구하고 있다. 미세먼지 저감 노력과 함께 컨트롤타워를 만들겠다는 의지다. 울산이 동남권 대기관리권역에 지정된 만큼 대규모 국가산단과 항만, 발전시설 등의 밀집한 특성을 제대로 살펴야 할 시점이다. 울산시는 바로 이같은 점을 근거로 동남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대한민국 산업수도로 동남권의 특수성을 대표하는 울산지역에 동남대기환경청을 설립해 실효성을 높이자고 주장하고 있다. 말로만 하는 미세먼지 대책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동남대기환경청 같은 컨트롤타워의 설립은 필수적이다. 정부에서는 울산의 현실을 제대로 살펴 미세먼지 대책과 유해물질 대책을 함께 찾아가 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