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이 축산농가와 주민이 상생하는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축산단지 후보로 거론되는 지역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어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울주군은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환경친화 축산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총 사업비 1,300억원을 투입해 한우 2만마리 사육이 가능한 축산단지 3~4곳을 조성할 방침으로 있다. 부지면적은 100ha, 건축면적은 40ha로 전국 최대 규모다.

특히 울주군이 추진하는 스마트 축산단지는 퇴액비 공동자원화 설비와 악취저감 자동 환기시스템 등을 구비해 냄새 없는 축산환경을 조성하고 정보통신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첨단 축산단지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울주군은 지난해 10월 스마트 출산단지 사업계획 수립 이후 지난 6월 스마트 축산단지 추진위원회 위촉식을 갖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상태다.

현재 울주군은 스마트 축산단지 후보지를 읍·면별 추천 등을 거쳐 모두 21곳으로 정하고 현장 점검 활동과 내부 검토 작업을 마쳤다.

이처럼 스마트축산단지 조성에 대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데 반해 주민들은 축산 환경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 사업에 우호적이지 않아 사업 추진에 적잖은 차질이 우려된다.

18일, 울주군 두서면 청년회 A씨는 최근 "마을 도로가에 두서지역에 축산단지 조성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붙였는데 하루 만에 두서면행정복지센터에 의해 철거당하는 등 울주군이 축산단지 조성 추진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갈등이 일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또 "울주군이 추진하는 스마트축산단지는 사육 한우만 2만 마리에 달하고 있어 축산시설에서의 각종 악취와 오염발생은 불보듯 하다, 그런데도 유력한 후보지로 두서지역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아무리 첨단 축산업 구현을 한다고 하지만 태화강과 형산강의 발원지에 해당하는 두서지역으로의 축산단지 조성은 절대 있을 수 없어 조만간 청년회 중심으로 비상대책회의를 갖는 등 대응책 마련에 들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울주군 관계자는 "축산단지 조성 사업은 주민들간 매우 민감한 사안이므로 내부적으로 방침을 정하거나 결정한 것이 전혀 없다"면서 "조만간 용역에 들어가 그 결과를 토대로 결정된 후보지에 대해 주민 설명회 등의 합리적인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울주군은 오는 8월께 축산단지 조성 부지 관련 기술용역을 갖고 10개월간의 용역이 끝나는 내년 5월쯤 농림축산부가 시행하는 스마트축산 단지 공모사업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며, 스마트 축산단지 사업 완공시기는 2025년까지로 예정하고 있다. 전우수기자 usjw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