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땅 밑은 언제나 불안하다. 공단지역의 경우 사정은 더욱 절박하다. 그물망처럼 깔린 지하배관들이 어디서 어떻게 연결됐는지 정확한 구조도도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 때문에 울산공단의 안전문제는 사실상 위험수위에 달했다는 진단이 내려진 상태다. 울산국가산단은 전국 국가산단 가운데 해마다 최다 사고 발생공단이라는 불명예를 기록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받은 '국가산단 사고 및 사상자 현황'자료에 따르면 사상자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국가산단에서 사망한 노동자는 총 89명이었고, 부상자도 249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는 국가산단에서 사망한 노동자는 27명으로 평년에 비해 2배 이상 피해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상자 수에 비해 사망자 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은 그만큼 인명피해가 큰 중대사고가 늘었다는 방증이다.

문제는 대책이다. 울산의 경우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온산국가산업단지 등 2개 국가산단에 1,200개 업체가 입주해 가동 중이다. 울산미포 및 온산국가산단 입주 업체들은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비철금속 등 중화학업종이 대부분이어서 가스누출·화재·폭발 등 대형 재난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다. 

폭발이나 사고, 혹은 올들어 잦은 지하매설관 사고는 울산시가 관리감독권을 가지고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을 받게 되면 근본적인 대책을 만들어 갈 수 있다. 그런데 현행법상 국가산단 관리 권한이 국가 기관에만 있고 해당 지자체에는 없어 자치단체가 국가산단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지 못하는 데다 사고 발생 시 주민 대피 등 초동대처 능력에 한계가 있다.

실제로 울산 국가산단의 화재·폭발 사고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추세다. 특히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대부분의 사고가 인재에 의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지하매설관 폭발사고와 관련해 울산시는 노후한 지하 배관 안전 관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배관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공동 관리해 궁극적인 안전을 담보할 '통합 파이프 랙 설치 사업'은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와 예산 부족으로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재난을 미리 대비하는 컨트롤타워는 그래서 더욱 절실하다. 지금까지의 각종 재난안전사고가 대책이 없어서 발생한 게 아니다. 확실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지만 그동안의 대책은 언제나 지지부진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년 이상 된 울산 국가산업단지 지하배관에 대한 안전진단 필요성이 수차례 제기된 바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는 최근에야 울산권 국가산업단지지하배관 안전진단과 통합안전관리센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지하배관 안전진단은 울산권 국가산업단지 내 매설 20년 이상의 위험 물질 배관(가스관, 화학관, 송유관) 약 900㎞를 대상으로 직간접 검사와 안전진단, 안전관리대책 등을 수립하는 사업이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차 연도에 걸쳐 국비 40억 원을 들여 추진된다. 2018년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1차 연도 사업으로 석유화학단지 지하배관 127㎞에 대해 안전진단을 했다. 2차 연도 사업은 올해 7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석유화학단지와 여천단지 지하배관 240㎞를 대상으로 한다.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도 과제였다. 이 센터는 화학관과 가스관, 송유관 등 배관 이송물질에 따라 각기 관리되는 국가산업단지 지하배관을 총괄관리·지원하는 기관이다. 이 센터 건립을 위해 모두 160억 원의 시비와 국비가 투입된다. 

며칠 전 이와  관련한 보고회에서는 산단공의 울산권 국가산업단지 지하배관 통합안전체계 구축사업 설명을 시작으로 각 사업 용역 수행기관이 주요 내용과 추진계획이 제시됐다. 2차 안전진단 용역을 맡은 코렐테크놀로지 전재영 대표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윤기봉 교수는 지하배관 직간접 진단 방식과 위험성 평가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통합안전관리센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맡은 울산대학교 ICT융합안전연구센터 김종면 센터장은 용역 추진 방향과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산단공 울산본부는 "지난 5월 종료된 지하배관 1차 안전진단을 계기로기업의 지하배관 안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며 "울산권 국가산단은 조성된 지 50년이 넘은 만큼 지하배관 안전에 대한 관심은 중요하고 이런 관심이 안전사고 예방으로 이어져야 울산 경제의 지속가능 성장과 미래가 담보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맞는 이야기다. 산단의 지하배관에 대한 전수조사와 안전진단은 단순한 공단의 시설물 점검이 아니라 울산시민의 안전을 위한 기초작업이다. 철저하고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진행해야 한다. 바로 그 바탕 위에 울산시민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