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황규연 이사장은 13일 울산시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미니클러스터기업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울산 산단 석유화학 업종 기업과의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황규연 이사장은 13일 울산시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미니클러스터기업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울산 산단 석유화학 업종 기업과의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온산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석유화학 기업들의 직간접적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계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한 기업의 공포는 갈수록 커질 것이라며 대체 제품 개발에 대한 정부의 R&D 지원, 법규제 완화 등이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황규연 이사장은 13일 울산시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미니클러스터기업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울산 산단 석유화학 업종 기업과의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의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따라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산단 석유화학기업의 애로청취 및 지원방안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15개 업체가 참석했고 이들은 일본 수출 규제 조치 이후 일본축 거래처의 태도 변화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다고 호소했다. 수처리제 생산업체인 A사는 그동안 일본업체와 핵산디올 샘플을 거래하다가 최근 일본의 수입규제 조치 이후 진척이 없는 상태다. 이 회사는 제지용 고분자 소재인 폴리아크릴아마이드에 전하를 부여하는 모노머(대기업 생산)에 필요한 촉매제 역시 일본 소재를 사용해 왔다.


A사는 “대기업에서 수입하는 원자재 원가 상승 시 중소기업에 파급이 우려된다"면서 “일본 소재 국산화에 대한 대기업과의 과제 협력이 필요하고, 중소기업에서 화학 R&D 시 각종 규제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만큼 관련한 법무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에폭시를 생산하는 B사는 반도체용 등 에폭시 원재료의 대부분(95%이상)을 일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로 대체 또는 제3국의 원재료 수입 시 품질 및 성능치에서 문제점 발생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B사는 국내 대기업(금호석유화학)에서 대체품을 생산하거나 국내 기업으로 구매처 변경 검토를 위한 샘플 구매 및 제품 평가 지원이 필요하다며 화학 물질 등록비용 보조와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과제비 등을 통해 비용 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도료용 수지 및 도료제조업체인 C사는 일본산 어망용 방오도료 수입(연간 50억원 규모) 및 국내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국내 제망 및 양식업계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업체는 HEMA, IBMA 등 일본산 아크릴 모노머를 수입(연간 4억원 규모)중이다.


C사는 제3국(중국 등) 신규 구매처 탐색 시 발생하는 비용 지원, 화학 물질 수입 시 화평법에 의한 물질등록 절차 및 비용 문제로 규제 완화, 일본 제품 대체 R&D 지원(어망용 방오도료, 특수 코팅제)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수처리제·점착제 제조업체인 D사는 일본 도쿄에 지사를 두고 일본에서 반도체 센서 및 화학원료를 수입하고 있는데, 이번 교역 갈등 이후 대체국을 탐색해 봤으나 환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D사는 자재 변경 적용에 의한 반제품·완제품 평가로 소요되는 시간, 비용에 대한 손실 발생 예상된다면서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제품평가 비용에 대한 지원, 일본 규제 대응을 위한 R&D 비용 지원, 대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로 수요처 확보, 화관법·화평법에 대한 규제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수소수 생성기업인 E사는 생산 제품(수소수 생성기)의 95%이상이 일본 면세점, 전자제품 판매점으로 수출하고 있다. 반제품 상태로 일본에 수출한 뒤 현지 무역상에서 조립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 업체는 무역상이 한국기업으로서 일본시장 판매가 지속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E사는 “수출국 다변화를 위해 중국 수출을 검토 했으나 난관에 봉착했다"면서 △생산법인 설립 필요한 해외 판로 확보 지원 △제품개발을 위한 디자인 변경 및 금형 설계에 대한 지원 등을 건의했다.


지역 화학기업들은 간담회에서 일본 규제 대응을 위한 R&D 비용 지원, 일본기업 수입품 대체를 위한 샘플 구매 및 제품 평가 지원, 일본 소재 국산화를 위한 대기업과의 공동과제 지원, 신규 구매처 탐색을 위한 비용 지원, 화관법, 화평법에 대한 규제 완화, 신규 해외시장개척 및 판로확보를 위한 지원 등을 건의했다. 황규연 이사장은 “정부가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일본을 제외한 결정으로 조선해양, 자동차 산업으로의 피해 확대가 우려된다"면서 “울산 주력산업의 지속적인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을 통해 '정부와의 수입품의 국산화 개발 R&D 지원자금 및 정부 보조금 등의 지원을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