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석유화학단지 및 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한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신촌마을 주민들이 18일 신촌마을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석유화학단지 및 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한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신촌마을 주민들이 18일 신촌마을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일원에 추진돼온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가 착공을 위한 승인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환경오염 피해를 주장해온 주민들이 사업이 성사되면 신촌마을을 '공해마을'로 선포하고 승인권자인 울산시에 피해를 묻겠다며 '배수의 진'을 치고 나섰다. 이 일원에 사무실을 신축하고 있는 플랜트건설노조도 '산단 조성사업 폐기'를 외치며 반대 움직임에 가세하면서 잡음이 커지고 있다.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주민들은 18일 용연초등학교에서 마을 인근에 추진 중인 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반발하며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용암일반산업단지 사업이 진행된다면 용암리 신촌마을을 공해마을로 자제 선포하고 울산시를 상대로 공해 피해 등에 따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주민은 그동안 오염물질을 차단하는 완충녹지를 없애고 용암산단 사업이 조성될 경우 신촌마을이 직격탄을 입는 것은 물론, 공해로 인한 피해가 청량읍 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며 산단조성을 반대해왔다. 

주민들은 "에쓰오일, 대한유화, 부산주공(주물공장), 후레아스텍, TCT(폐전선 피복재생업체) 등 3곳의 대형폐기물업체와 197개 석유화학업체 등에서 배출되는 중금속 물질로 인해 적지 않은 피해를 입고 있다"며 "그나마 신촌마을 앞산이 차단녹지 기능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신촌마을 주위에 추진되고 있는 산단이 착공되면 일대는 그야말로 심각한 공해에 노출되게 된다"고 주장했다. 

오염물질 증가에 따른 삶의 질 저하도 주장했다. 주민들은 입주 업종에 폐기물 수집운반 및 원료재생업이 있는 만큼 산단 조성 시 심각한 환경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또 산단 개발 시 산단 예정지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고압선로 이설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환경오염 문제를 놓고 그동안 산단시행사와 갈등을 빚어왔다. 

순양테크 등 8개 업체는 지난 2012년부터 울주군 용암리 산89 일원 자연녹지지역 4만9,000여㎡에 실수요자 방식으로 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해왔다. 입주 업종은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등이며, 기존에 운영 중인 폐기물 수집운반 및 원료재생업도 포함된다. 시행사가 최근 울산시에 산단 지정 승인을 신청하는 한편 낙동강환경유역청과 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 절차에 착수하면서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여기다 지난 6월부터 이 일대에서 사무실 신축에 들어간 전국플랜트건설노조가 같은 이유로 '조성사업 폐기'를 촉구하며 반대 행보에 합류했다. 전국플랜트건설노조울산지부는 "산단이 조성되면 용암리 주민들 뿐만 아니라 노조원들이 공해와 고압송전탑 등으로 인한 건강상 피해를 입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보완 절차를 완료하고, 11월 중 산업단지심의위원회에 관련 안건을 상정해 심의할 예정이다. 시는 업체의 신청을 접수한 뒤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300여 건의 보완사항을 통보한 상태다. 이 중에는 사업 부지 내에 들어선 세인고등학교 이전 요구도 포함됐다.

시 산업입지과 관계자는 "지난해 8월 울산지법의 판결에 따라 산단조성 이행 절차에 들어간 것"이라며 "산단 승인 여부는 관련 법과 심의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진행될 것이며, 시에서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는 현황을 위원회에 설명하는 것 외에 나머지는 일체 개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