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임걸 울산 동부경찰서장이 멕시코 영사관 근무 시절 있었던 일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라 논란이 되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지난 2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누명을 쓰고 멕시코에서 1,154일간 옥살이를 한 양현정 씨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당시 경찰 영사였던 이 서장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양 씨는 지난 2016년 1월 여동생의 약혼자가 운영하는 노래방에 경찰이 들이닥쳐 인신매매 및 성 착취 피의자로 체포돼 3년 2개월간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 올해 3월 멕시코 재판부로부터 최종 무혐의 판결을 받고 귀국했다.

양 씨는 경찰에 체포됐을 당시 주멕시코 영사관에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 서장은 경찰 출신으로 당시 멕시코대사관에 영사로서 파견업무 중이었는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양 씨는 입장문을 통해 "(전 영사에게는) 영사직을 떠나면서 잊힌 일일 수도 있지만 저는 지금도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이 전 영사가 면회를 와서 '스페인어 배워 좋지요'라며 미소 짓던 얼굴과 수갑 찬 저를 두고 멕시코 검찰 직원들과 농담하던 모습을 잊지 못한다"고 했다.

이 서장은 당초 이날 국감에 출석하려 했으나, 태풍 '미탁' 관련 재난 대비 등에 임해야 한다는 이유로 불출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