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한글날을 축하하며 “573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일제강점기 한글을 지켜낸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정신을 되새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글날 SNS에 올린 메시지에서 “일제강점기에는 한글을 지키는 것이 곧 독립운동이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시경 선생과 조선어연구회 선각자들은 고문과 옥살이를 감수하며 한글을 연구했고 끝내 1947년 '우리말큰사전'을 편찬했다"면서 “머리말에 '말은 사람의 특징이요, 겨레의 보람이요, 문화의 표상이다'라고 적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은 배우기 쉽고 아름다운 글"이라면서 “1945년 무려 78%였던 문맹률은 13년이 지난 1958년 4.1%로 줄었고 글을 깨친 힘으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끌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이 대한민국이고, 한글이 우리를 세계와 연결한다"며 “간도, 연해주, 중앙아시아 등 우리 민족이 새로 터를 잡은 곳에서는 어디든지 학교부터 세워 한글을 가르쳤다"고 했다. 아울러 “지금도 전 세계 180개 세종학당에서 한글을 배우려는 열기가 아주 뜨겁고 국경을 넘는 한류의 밑바탕에 한글이 있다"며 “우리말 노래를 따라 부르는 젊은이들을 만날 때마다 한글에 대한 자긍심을 느꼈다"고 밝혔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