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에서 현역의원 50%를 물갈이 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공천 컷오프를 통해 비례대표와 자진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을 포함한 현역 108명 중 절반 이상을 새 인물로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지역구 의원은 91명 중 최하 30명에게 공천을 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울산의 경우 현역 3명 가운데 최소 1명이 공천에서 탈락한다. 당내에서 물갈이 폭에 대해 이런저런 비판이 나오는 모양이지만 총선기획단이 일단 인적쇄신론 카드를 꺼내 든 것은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한국당의 인적쇄신은 그동안 대통령 탄핵이라는 비상 상황을 겪은 뒤 갈피를 잡지 못하며 내우외환에 시달려온 당이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첫 단추를 끼우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보수 텃밭인 울산도 당연히 인적쇄신 폭이 커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과거 총선에서는 이 지역 현역 교체 폭이 없었기 때문이다. 20대 총선에서는 한국당 현역의원 물갈이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6명이 모두 공천권을 받아 재출마를 했지만, 진보성향이 강한 북구와 동구는 당선에 실패했다. 한국당의 과거 선거를 보면 나머지 3개 지역구(중구·남구갑·을)의 울산의 현역 물갈이 폭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은 현재 컷오프 기준으로 본회의·상임위·의총 출석 및 법안 발의 실적, 지역구 여론조사, 자신이나 친·인척의 기소·유죄 전력, 공천 불복·탈당 전력, 각종 막말 논란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다선의원을 중심으로 한 현역 물갈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시스템 공천 규칙'을 만들 필요는 있겠다.


한국당은 내년 총선이 국가 정체성이 걸린 비상상황이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확인됐듯이 한국당은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이 추세 그래도 간다면, 총선은 물론 차기 대선에서도 이길 가능성은 없다. 시민들을 비롯해 영남과 수도권 국민들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물갈이 작업이 필요하지만 지금 상태로는 여전히 복지부동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