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성 전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장은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병기(현 울산시 경제부시장)씨에게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과 관련해 사실이 아닌 진술을 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공개질의하고 있다.(왼쪽)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울산시장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usyek@
박기성 전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장은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병기(현 울산시 경제부시장)씨에게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과 관련해 사실이 아닌 진술을 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공개질의하고 있다.(왼쪽)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울산시장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지난해 지방선거 전 울산경찰의 수사를 두고 제기된 의혹 '청와대 하명 수사'의 희생양으로 정국의 중심에 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이 전방위적 공세에 나섰다.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최측근인 송병기 경제부시장을 당시 표적수사·선거개입 공모자로 지목하는가 하면, 선거 무효소송 제기와 함께 송철호 시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과 함께 '불공정 선거 논란'의 한축으로 떠오른 송병기 부시장을 비롯한 울산지역 여당은 여론몰이 정치, 음모론적 선동정치에 불과하다며, 이를 전면 부인하는 등 진실공방으로 전개되는 모양새다.
 

●박기성 전 비서실장
"송병기 부시장 연루 공개답변을"

● 김기현 전 시장
"선거무효소송 위한 위헌심판청구"

● 송병기 부시장
"진술한 것 맞지만 건설업 조례 설명"

● 민주당 울산시당
"음모론적 선동정치 당장 중단하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이 2일 울산경찰청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전에서 벌인 자신의 직권남용 사건 수사에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개입했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했다.


 박기성 전 비서실장은 '김 전 시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인사로 울산 북구 아파트 건설현장에 특정 레미콘 업체를 밀어줬다는 혐의(직권남용)로 수사를 받았지만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박 전 실장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공권력을 동원한 선거부정 사건과 관련해 송병기 씨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라는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과 검찰의 수사, 법원의 재판과정 등을 종합하면 송 부시장은 지금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의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라는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박 씨에 따르면 2018년 3월 16일 소위 '레미콘 사건'과 관련해 비서실 등 압수 수색이 진행됐다. 그날 발부받은 압수수색 영장에 '박기성 실장이 레미콘 업무와 관련해 담당자를 질책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는 인물이 등장한다. 이 인물은 시청 전직 공무원이라고만 압수영장에 적혀 있다. 전직 공무원이 바로 송 국장, 즉 현재의 송 부시장이라는 게 박 전 실장의 주장이다. 송 부시장은 박맹우 현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울산시장에 재임하던 시절 발탁된 인물로, 2008년~2015년까지 울산시 교통건설국장(3급)을 지내다, 20015년~2017년 울산발전연구원 공동투자센터장을 역임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 캠프로 돌연 옮겨갔다. 송 시장 당선 후에는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임명됐다.


 박 전 실장은 "검찰이 강요미수 등 혐의로 구속기소해 지난주 3년형을 구형한 경찰관의 수첩에 '2017년 12월 7일 송 국장 14시'라는 메모가 나온다"며 "당시 증인으로 출석한 울산청 지능범죄수사대장이 메모에 나온 송 국장이 송 부시장임을 확인해줬다"고 설명했다. 이 내용은 10월 29일 울산지법에서 있었던 경찰관 사건 관련 공판에서 확인됐다고 부연했다.


 지인의 레미콘 납품을 위해 건설현장 소장에게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다가 무혐의 처리된 박 전 실장은 "이것만 놓고 보더라도 송 부시장이 현 송 시장 후보 당선을 위해 레미콘 사건과 관련해 동료를 모함했고, 모종의 역할을 했다고 보는 것이 상식에 부합하다"고 주장하며 공개 답변을 요구했다. 그는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과 관련해 사실이 아닌 진술을 한 적이 있는지, 송 부시장은 이제라도 밝히고 용서를 구하라"고 촉구했다.


 연일 문재인 정권의 선거 개입을 주장해온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대한 선거무효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했다.


 김 전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한 선거 관리를 해야 할 경찰과 청와대가 도리어 공권력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불법 선거를 주도했으므로 울산시장 선거는 중대한 하자로 인해 무효"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관권·공작 선거 게이트의 가장 큰 수혜자이자 공동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송철호 울산시장은 즉각 사퇴하고 국민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선거 무효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공직선거법 관련 조항에 대한 위헌심판 청구도 제기할 예정이다.


 이 같은 김 전 시장 측의 전방위적인 공세에, 송병기 부시장과 민주당 울산시당은 곧바로 허위 사실이라며 반발하는 등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놓고 진실 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이날 건강검진을 위해 휴가를 낸 송 부시장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둔 2017년 12월과 1월 두 차례 울산경찰청 수사관을 만나 레미콘 업체 납품비리 의혹 사건 관련 진술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행정절차와 '지역건설업 발전조례'에 대해 설명했을 뿐이라고 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김 전 시장이 피해자 코스프레로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며 여론몰이 정치, 음모론적 선동정치를 중단하고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지난 6·13지방선거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국정농단 부패정권을 심판한 선거였다"며 "울산 역시 20년 이상 장기집권한 한국당 정권을 교체하고 김 전 시장의 연임을 저지할 수 있었다. 울산시장은 물론 5개 지역 단체장과 광역·기초의회 의석 대부분을 민주당이 석권한 것도 민심을 그대로 반영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은 하명수사라는 프레임으로 청와대를 공격하고, 악의적인 가짜뉴스를 퍼트려 국민 분열을 일으키는 구태정치, 선동정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당시 측근 비위 의혹 등으로 경찰 조사를 받던 중 선거에서 낙선했고, 이후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 사건은 최근 검찰이 당시 선거에 청와대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수사하면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