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의 쏜살같은 시간으로 멀미가 날 지경이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흐르는 울산정가의 속도는 가히 LTE급, 아니 5G급이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체제로 시동이 걸린 올 하반기부터 전략공천설로 각 지역구마다 술렁이는 기류더니, 선거구 통합 여부, 다선 용퇴론, 신진세력 영입 등의 이슈가 한동안 울산정가를 휩쓸었다. 그러다가 11월 말부터는 초대형 태풍급인 '울산 지방선거 개입설'이 휘몰아치면서 맥락 쫓기에 정신을 못차릴 정도다. '청와대 하명수사'란 의혹이 모든 이슈를 블랙홀처럼 집어삼키면서 앞에 언급한 정치권 화두는 온데간데 없게 됐다. 앞으로 내년 총선까지 남은 4개월동안 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순식간에 사라질 지.

그런 의미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내년 총선에 앞서 하나의 변수로 떠올랐다. 내년 선거 주도권을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쥐는게 아니냐는 '기대'와 '우려'가 출마주자의 입장에 따라 엇갈리는 모양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의혹'이 정치권 뇌관으로 떠오르자, 총선 출마를 저울질 하는 김 전 시장이 그동안 자유한국당 현역 국회의원에게 밀려 출마 지역구를 정하지 못해 안절부절하던 '낙동강 오리알' 신세에서, 울산 총선의 '키맨'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현재로선 총선 지형이 김 전 시장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확률이 높아졌다는 시각이다.

 

총선을 진두지휘할 사무총장이라는 직위에 있던 박맹우 의원도 자리를 내줬고 다선 의원 용퇴론이 힘을 받는 한국당 내 정치적 역할관계를 고려하면, 무게추가 김 전 시장에게 기우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물론, '역풍'과 '또다른 폭탄급 이슈'로 김 전 시장의 존재감이 사라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는 '상수'가 아닌 '변수'와의 싸움이 될 것이란 얘기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