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 민주당 출마 후보의 전략공천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그동안 울산정가에는 민주당이 울주군에 '김영문 전 관세청장 전략공천'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가 떠돌았다. 

이를 뒷받침하듯 민주당은 올해 1월부터 울산 내 6개 지역위원장 중 울주지역위원장을 공석으로 뒀다. 대신에 울주군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당 소속인 이선호 현 울주군수를 임명했다. 민주당 당규상 선거구 중 현역 의원 또는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선거구는 전략공천 심사 대상이다. 

이처럼 민주당이 내년 4.15 총선에 '울산울주군' 전략공천지로 일찌감치 계획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간판으로 울주군 출마를 준비해온 후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친문으로 꼽히는 '특정인' 전략공천을 위해 민주당 울주지역위원장 자리를 의도적으로 일년 가까이 공석으로 뒀던 상황이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내년 총선에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정권 시절 청와대에서 일하며 신뢰를 쌓은 것으로 알려진 김영문 전 관세청장의 전략공천을 위해, 울주군을 일년 전부터 '전략공천지'로 결정해 놓은게 아니냐는 의심이 가시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 지방선거 송철호 시장 단독 공천에 대한 의혹'이 이는 현 시점에 '내년 국회의원 선거 전략공천 기획설'은 결코 민주당의 총선 앞날에 좋지 않을 파장을 가져올 것"이란 우려가 크다. 

내년 총선에 울주군 출마 채비에 나선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 "짜여진 판에 들러리를 설 순 없다"는 이유에서다.  

구광렬 울산대 명예교수, 송규봉 시당 부위원장, 오상택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전문위원, 김태남 전 울주군위원장 등 4명이 민주당 울주군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로 등록하거나 당내 경선 준비 중이다.  2020년 4.15 국회의원 선거일까지 앞으로 100일. 여야권은 물론 울주군 등 울산 6개 선거구별로 어떤 인물이 공천되고 배제되는 지 비교해보는 것도 총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또하나의 방법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