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퇴임한지 하루만에 더물어민주당에 공식 복귀했다. 전남지사에 당선돼 여의도 정치를 잠시 떠난 이후 6년만이다.

이 전 총리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족한 저를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매사 당과 상의하며 해야할 일, 할수있는 일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 전 총리를 맞은 이해찬 대표가 꽃다발을 전달하자 "최고위 화동으로부터 꽃을 받았다"면서 "감개무량하다"고 감사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당장 4·15 총선을 앞둔 만큼 민주당 지도부는 이 전 총리의 복귀를 환영하며 총선에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환영사에서  "이 전 총리께서 2년 8개월 만에 총리 역할을 잘하시고 친정으로 돌아오셨다.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로서 안정적인 국정운영에 헌신하시고 최장수 국무총리 기록을 세우셨다"며 그간의 노고에 사의를 나타냈다.
특히 "이 전 총리의 경륜·지식·경험을 바탕으로 당에 복귀해 역할을 해주실 텐데 당으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이 전 총리의 역할에 대해 "총리 지내신 분은 당 상임고문으로 모시는데 선대위를 발표하면 핵심적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격무로 피곤하실 텐데 하실 일이 아직 많이 있다"고 밝혔다.

환영식이 끝난 뒤 이 전 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제가 무슨 일을 해야 하고, 무슨 일을 할 수 있는가는 당과 상의해서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총리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지역구인 서울 종로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자신의 향후 거취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다.
그는 종로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제가 종로로 이사하게 됐다는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확정주체는 당이고, 당에서 결정해주셔야 움직일 수 있다"고 답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