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16일 4·15 총선에서 공천의 칼자루를 쥘 공천관리위원장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임명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곧바로 발표했다.

김 전 의장은 제14대 민주자유당 국회의원을 시작으로 18대 한나라당까지 내리 5선을 했으며 18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했다. 한나라당 시절에는 당 사무총장과 인재영입위원회 위원장, 원내대표로 활동했고 현재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황 대표는 "우리 당에 계신 지도자로서는 혁신적 개혁적 마인드를 가진 분으로 평가했다"며 "오늘 공관위원장 인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혁신의 길로 달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추천해 준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앞으로 국민과 혁신, 공정, 이기는 공천 그래서 대한민국을 살리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공천을 반드시 실천할 것"이라며 "우파와 통합과정에서 공천으로 인한 잡음이 없도록 협의해 나가겠다. 추후 공천관리위원회 구성도 협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통합에 참여하는 모든 분이 공정하고 객관적인 공천을 판단할 기준, 룰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저와 한국당은 국민 눈높이 공천, 이를 통해 혁신 통합으로 총선 승리의 길을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공천관리위원 구성은 새로 임명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임명하게 된다. 위원장을 포함해 9명 정도로 예상되며 당헌당규상 공관위원은 3분의 2 이상이 당외 인사가 돼야 한다. 한국당에서는 사무총장 등이 당연직으로 참여할 수 있으나 공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당 인사의 참여를 아예 배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김 전 의장의 임명은 보수통합 과정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은 지난 14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한국당과 통합이 성사될 경우 공관위원장은 양 당이 협의해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도·보수 대통합을 논의 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내부에서도 한국당의 공천관리위 구성을 공유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