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20일 오전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첫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금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이날 오전 10시 송 시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검찰이 울산지검이 맡았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재배당해 본격적으로 수사한 지 약 2개월 만이다.


 검찰은 송 시장을 상대로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공공병원 건립사업 등 핵심 공약이 마련되는 과정과 청와대 등의 지원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송 시장이 지방선거 직전 송병기 울산시 전 경제부시장 등 선거준비팀과 장환석 당시 균형발전비서실 선임행정관을 만난 것으로 보고 있다.


 송 시장은 울산시장 선거를 준비하던 지난 2017년 12월 대통령직속 자문기구인 균형발전위 고문으로 위촉돼 활동했으며, 검찰은 이 기간 동안 고문단을 통해 공약 수립과 이행에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 9일 서울 광화문의 정부 청사에 위치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고문단 활동내역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또한 송 시장이 더불어민주당 내 울산시장 후보 선정 당시 임동호 전 최고 위원 등 당내 경쟁자들과 경선을 치르지 않고 단독 공천된 과정에 청와대의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송 시장의 당선을 위해 송 시장의 선거경쟁자였던 김 전 시장 측근 관련 비위 첩보를 경찰에 하달한 것은 아닌지도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그동안 "아직 눈을 치울 때가 아니다"라는 은유적인 표현과 함께 "앞으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때가 있을 것"이라며 언론에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미뤄왔던 송 시장은 최근 모 지역 방송에 출연해 "산재공공병원 공약에 대한 청와대의 개입 의혹과 송병기 전 경제부시장의 업무 수첩, 청와대의 하명수사 연루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산재병원 등 선거공약과 예산 확보를 청와대와 논의하거나 예타 결과 발표를 미뤄줄 것을 요청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른 바 스모킹 건으로 불리는 송 전 부시장의 업무수첩에 대해서는 "못 봤다. 그 수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고, 방법이 별로 안 좋다. 그런 것은 꿈에도 개입 안 했고, 꿈도 안 꿔봤다"고 말한 바 있다.
 송 시장에 대한 검찰 소환 소식이 알려지자 울산시 공직사회는 "언젠가는 예고 됐던 일이 터졌다"면서 뒤숭숭한 분위기속에 사태가 어디까지 확산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지난 14일 송병기 전 경제부시장이 직권면직 형식으로 공직에서 불러난 이후 일주일여 만에 송 시장이 소환 되면서 그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송 전 부시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여장 재청구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21일 검찰 중간 간부급 인사가 있을 예정이어서 송 시장에 대한 검찰 조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전우수기자 usjw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