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청와대의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송철호 울산시장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임종석 전 비서실장도 소환할 예정인 가운데 오는 23일로 예정된 검찰 '중간간부 인사' 이후 급제동에 걸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수사 지휘부를 교체한 '1월8일 고위직 인사' 이후에도 수사 속도를 늦추지 않았지만, 실무 책임자마저 바뀐 다음에는 이런 기조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따라 관련자 기소도 당초 계획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선거개입 수사는 윤석열 검찰총장 지시로 지난해 11월26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에 재배당됐다. 이후 고강도 수사가 이어졌다.
지난 2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간에 걸쳐 송 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송 시장이 선거 공약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원이 있었는지를 중점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 백원우 전 대통령민정비서관, 한병도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등도 피의자 또는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마쳤다.
이제 남은 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황운하 전 경찰인재개발원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정도다. 사건 재배당 이후 56일 동안 주요 관련자 대부분이 검찰 조사를 받은 셈이다.
송 전 부시장의 2017년 10월 업무일지에서 임 전 실장이 대통령을 대신해 송 시장에게 울산시장 선거 출마를 요청했다는 메모를 확보해 관련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임 전 실장은 개인 일정을 이유로 검찰 출석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의 조사 시기도 조율 중이다. 황 원장은 청와대로부터 하명을 받아 김 전 시장 측을 겨냥한 수사를 지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보강 수사가 마무리되는대로 송 전 부시장에 대한 영장도 재청구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 안팎에선 이번 수사 실무를 지휘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의 신봉수 2차장검사와 김태은 부장검사가 오는 23일 발표될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좌천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를 정조준하는 수사를 벌이고 있는 이들이 정권의 '눈엣가시'로 찍혀있을 것이란 해석에서다.
법무부는 지난 20일 오후 검찰 인사위원회를 개최한 뒤 "일선 주요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부부장 검사들의 인사는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수사 실무자가 남아도 지휘부가 모두 교체되는 상황에서, 수사가 제 속도를 유지하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현재 검찰과 소환 조사 일자를 조율하고 있는 황 원장을 포함해 조사를 앞둔 인사들 입장에서 '지휘부가 바뀐' 이후로 조사 시기를 미루려는 유인도 있어 보인다. 검찰은 일단 중간간부 인사와는 별개로 설 연휴 뒤 임 전 실장을 조사하고, 송 시장 당선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