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80일도 채 남겨놓지 않은 시점에, 자유한국당 김기현 전 울산시장(사진)이 출마 선거구를 놓고 막판 고심하고 있다.
같은 당 5선의 정갑윤 의원 지역구인 '중구'와 당 사무총장을 지낸 박맹우 의원의 지역구인 '남구을' 출마를 저울질 해오던 김 전 시장이 오는 29일 출마 지역을 대외적으로 밝히기로 했다. 김 전 시장이 어떤 선거구를 결정하든, 한국당 내 현역 의원과의 불협화음을 피할 수는 없을 전망이다.

 


27일 김기현 전 시장을 비롯 울산 정가에 따르면, 김 전 시장은 조만간 4·15총선 출마지역을 결정하고 본격적인 선거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김 전 시장은 오는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인 출마선언을 할 계획인 가운데, 김 전 시장의 선택지는 중구와 남구을로 좁혀진 상황.

지난해 말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이 불거지기 전까지 출마 지역구를 정하지 못하던 김 전 시장은, 청와대의 '하명수사'에 이어 '울산선거' 개입 의혹이 터지고 검찰수사가 본격화하자, 울산 총선의 '키맨'으로 떠올랐다. 그러면서 사건 당사자인 김 전 시장에게 총선 출마 주도권이 넘어가는 듯 했으나, 현 정권의 검찰개혁을 내세운 '역공'과 같은 당 현역 의원과의 정치적 역학관계로 내부 잡음이 일면서 동구를 제외한 울산지역 5개 선거구에 '김기현 투입설'이 나돌았다.

그만큼, 김 전 시장이 개인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정치적 선택지가 좁았고 중앙당의 오리무중인 공천 전략으로 김 전 시장이 설 자리가 확보되지 못했음을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이후 김 전 시장은 '중구'로 가닥을 잡는 듯 했다가 또다시 '남구을'로 회귀가 흘러나오는 등 갈피를 잡지 못한 모양새였다.  2개 지역구의 정치적 여건이 김 전 시장에게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에 김 전 시장의 출마지역구 결정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울산정가의 분석이다.

중구는 5선의 정갑윤 의원이 장악한 보수텃밭이자 울산정치 1번지다. 정 의원이 국회의장을 목표로 한 출마 의지를 다지고 있으며, 또 박성민 전 중구청장이 출사표를 던질 것이 확실시되면서 결코 김 전 시장에게 호락호락한 정서가 아니다. 

남구을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7대부터 19대까지 내리 3선을 한 곳이라는 점에서 일정 지지세가 확보돼 있는 지역구다. 하지만 한국당 사무총장직을 수행했던 박맹우 의원이 버티고 있다. 박 의원은 울산시장 3선을 한 이후 김 전 시장의 지역구를 이어받았다. 따라서 김 전 시장이 남구을 출사표를 던지는 순간 두 전직 울산시장 간 대결이라는 부담감을 안게 된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오는 30일부터 한국당에서 공천 신청 후보 공모가 실시되는 등 중앙당의 선거전략 및 공천룰 등이 구체화되자, 김 전 시장은 29일 지역구를 확정하고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