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말부터 1월 초까지만 해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주도권을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쥐는 듯 했다. 자유한국당 후보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뒤 두문불출하다가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으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는 희생양 혹은 피해자 프레임을 내건 김 전 시장에게 정치적 헤게모니가 넘어가는 기류가 형성되어서다. 

지방선거에서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의혹'이 정치권 뇌관으로 떠오르고 정국이 요동치면서, 총선 출마를 저울질하던 김 전 시장이 그동안 자유한국당 현역 국회의원에게 밀려 출마 지역구를 정하지 못해 안절부절하던 '낙동강 오리알' 신세에서 울산 총선의 '키맨'으로 부각됐다. 김 전 시장이 원하는 대로 출마지역구가 주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는 예기다. 때문에 울산 여야당은 김 전 시장을 중심에 놓고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판알 튕기기가 바빴다.

하지만 '정치는 생물'이라더니 역시 총선을 앞둔 정치적 지형은 고정불변이 아니었다. 불과 보름만에 김 전 시장의 이번 총선 출마지역구 선택지가 순식간에 좁아진 것이다. 

여기에는 민주당 등 여권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전격 검찰인사 및 직제개편으로 정치적 여건을 역전시키려는 상황과, 현역인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만만찮은 반발이 작용했다는 게 정치적 해석이다. 

D-80. 울산 정치권의 총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4·15총선에서 지역은 '울산 재도약 기회'냐 '청와대 하명수사·울산선거 개입 의혹'이냐 라는 큰 프레임을 형성할 것으로 관측됐다. 총선에서 결국 울산의 경제성장을 기대하는 지역민은 여권을,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의혹에 문제를 제기하는 유권자는 야권을 찍지 않겠냐는 것이다. 

오는 29일 출마지역구를 결정하고 밝힐 것이라는 김 전 시장의 설연휴 동안 이어진 막판 고심이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