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가운데 28일 '우한 폐렴' 대응을 위한 비상 진료체계에 돌입한 울산대학교병원 주요 출입문에서 열 감지 센서 카메라로 출입객 검사(왼쪽)와 병원 외부에 선별진료소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가운데 28일 '우한 폐렴' 대응을 위한 비상 진료체계에 돌입한 울산대학교병원 주요 출입문에서 열 감지 센서 카메라로 출입객 검사(왼쪽)와 병원 외부에 선별진료소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에서도 우한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5명이 자가격리에 들어가면서 긴장감이 치솟고 있는 가운데 때마침 개학시즌을 맞은 일선학교에 비상이 걸렸다. 15만 명의 학생이 집단생활하는 학교는 자칫 감염병 확산의 '뇌관'이 될 수 있지만 학생 및 학부모의 중국 출입국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전무하다보니 동선을 정확하게 파악할 길이 없어 발만 동동구르고 있다. 울산시도 정부지침에 따라 접촉자 명단을 비공개에 부치는 바람에 관리대상리스트 확보로가 막힌 울산시교육청은 격리대상자들의 자녀유무 조차도 가려내지 못하고 있다. 

# 능동감시체계 전환 수시로 발열체크
28일 울산시교육청과 일선학교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이날 전체 유·초·중·고교에 공문을 발송하고 우한폐렴 관련 대응시스템을 '능동감시체계'로 전환하라고 시달했다.


 이는 전날 정부가 우한폐렴 관련 위기대응 단계를 '경계'로 격상한 데 따른 조치다.
 '능동감시체계'가 가동되면 학교가 학생들의 상태를 일일이 체크해야한다.
 그동안의 '수동감시체계' 하에서는 학생이 증상을 호소하며 보건실을 찾을 경우 해당 학생만 관리해왔다.
 학교는 이번 체계변경에 따라 등굣길이나 수업시간을 활용해 수시로 발열체크를 해야한다.
 또 37.5도 이상의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시에 보이는 학생은 감염병선별진료소로 운영되고 있는 관할보건소로 인계해야한다.


 시교육청은 이와함께 교무인력을 긴급소집하고 교직원과 학생들의 후베이성 여행력을 파악하고 해당 인원을 '등교중지'시킬 것을 시달했다.
 대상자는 귀국한 지 14일을 넘기지 않은 경우다. 또 귀국 후 14일 동안 별다른 증상이 없으면 등교가 허락된다. 이날을 기준으로 보면 후베이성으로부터 1월 13일 이후 귀국한 경우는 학교에 등교할 수 없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는 교육부 소관인데 학생들의 해외 여행력이나 감염병 관련 정보는 외교부나 보건복지부 소관이다보니 전혀 공유가 되지 않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울산시에 내려보내는 접촉자 명단도 시교육청에는 공개되지 않고 있어 그들에게 초중고생 자녀가 있는지 조차 알수 없는 상황"이라며 "울산에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휴교를 할 수도 없으니, 현재로써는 학교 교직원들을 통해 현 상황을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전파시키고 자진 신고를 받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 자진신고 유도도 사실상 역부족
그러나 일선학교는 구체적인 명단하나 없이 정확히 관리대상자를 가려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날 개학한 울주군 범서초는 시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교무부장, 보건교사, 행정실장 등이 총동원돼 학부모 비상연락망을 통해 '등교중지' 방침을 공지했다.


 또 자진신고가 없었던 만큼, 공식적으로는 등교중지 대상자가 없다고 시교육청에 보고했다.
 다만 중국여행력이 있는 학생이 전혀 없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고 단서를 달았다.
조상제 범서초 교장은 "자녀의 여행력을 신고하느냐 마느냐는 학부모들에게 달렸다"며 "당장 증상이 없는 경우 가볍게 여기고 자녀를 학교에 등교시킬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고, 교직원들이 이를 일일이 확인을 할 수 있는 여건도 아닌 것이 현실"이라며 속사정을 털어놓았다.


조 교장은 "국내 우한폐렴 확진자들의 경우를 보면 접촉 후 며칠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현상태에서 만의 하나 교실에서 불상사라도 발생하게 되면 모든 책임을 학교가 져야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조 교장은 "출입국관리소나 외교부가 울산지역 학생들의 입출국 현황자료를 공유하거나 해당 학부모에게 직접 등교중지를 알리는 시스템이 시급히 구축돼야한다"며 "그것이 어려우면 울산시가 확보한 접촉자 명단이라도 일선학교에 공개해 업무를 공조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직 방학 중인 나머지 대다수 학교들은 자진신고를 유도하는 것 조차도 역부족이라고 토로했다.
김영오 중앙여고 교장은 "학교가 텅빈 상태였다가 급박하게 감염병 관련 대응 시스템을 원활히 가동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일단 교사와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해야 어떻게든 손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울산지역 초·중·고교 244곳 중 이날까지 13곳(초)이 개학했고, 이달 말인 오는 31일까지는 총 61곳이 새학기를 시작한다.
지역내 학생은 15만명, 교직원은 1만2,000명에 달한다.

# 울산시, 접촉자 명단 공개 신중 입장
울산시는 '인권침해' 논란을 감안한 정부의 지침에 따라 접촉자 명단을 공유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학생이 접촉자 범주에 들어가면 질병관리본부에서 자녀의 명단을 통보해준다"라며 "다만 접촉자가 부모이고 자가격리된 상태에서 동거하는 자녀가 있는지 여부까지 파악해 타 기관에 전달하는 것은 개인정보유출이거나 과도한 인권침해일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감염병과 관련된 명단을 어디까지 공유할 것이지의 문제는 학교를 관장하는 교육부와 질병을 관리하는 보건복지부 차원에서 우선 협의가 돼야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교육청은 이날 체육예술건강과장이 맡아왔던 감염병비상대책반의 반장을 교육국장이 맡아 기능을 강화하고, 일선학교에 보낸 공문을 통해 수학여행, 체험학습, 수련회 등 단체행사도 자제해줄 것을 권고했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