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간절곶 남쪽 3.6㎞ 해상에서 에쓰오일의 해상원유이송시설인 '부이'(buoy)가 파손돼 기름이 유출, 해경이 방제 작업을 하고 있다. 울산해양경찰서 제공
29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간절곶 남쪽 3.6㎞ 해상에서 인근 정유업체가 관리하는 해상원유이송시설인 '부이'(buoy)가 파손돼 기름이 유출, 해경이 방제 작업을 하고 있다. 울산해양경찰서 제공

29일 울산 앞바다에 해양오염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해경이 방제작업에 나섰다.

이날 오전 7시 48분께 울산 울주군 간절곶 남쪽 3.6㎞ 해상에서 기름띠가 발견됐다. 기름띠는 길이 수백m, 너비 150∼200m 규모로 분포해 있었다. 기름은 인근의 한 정유업체가 관리하는 해상 원유하역시설인 '부이'(Buoy)의 압력계 부분이 파손되면서 유출된 원유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경은 화학방제1함 등 울산해경서 소속 경비함정 15척, 방제11호정 등 인근 해경서 경비함정 14척, 헬기 등을 동원해 긴급 방제에 돌입했다. 해경은 사고 해상에 270m 규모의 오일펜스를 설치해 기름띠 확산을 막은 채 기름을 수거하는 방제 작업을 벌였다. 다행히 인근 양식장 등 2차 오염 피해는 없었다.

해경은 정유회사 관계자를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오전 3시 17분께에는 울산항 3부두에서 하역작업을 하던 3,814t 석유제품운반선 내부에 유해화학물질 스타이렌 모노머(SM, Styrene Monomer)가 소량 유출됐다.

작업자 신고를 받은 울산해양경찰서는 화학방제1함과 방제정, 경비함정 2척, 해양오염방제 현장대응팀을 현장에 급파하고, 인근에 선박 운항을 통제했다. 해경은 울산소방본부 특수화학구조대와 함께 방제 작업에 돌입해 1시간 30여 분 만에 유출된 스타이렌 모노머를 모두 회수한 뒤, 주변 해역에서 추가 유출 여부를 확인했다. 유출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